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AhnLab V3 365 클리닉 :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진단 추가 (2012.12.12)

국내 보안 업체 안랩(AhnLab)에서 제공하는 유료 제품인 AhnLab V3 365 클리닉에서 그 동안 많은 사용자에게 불편을 유발하던 각종 광고 프로그램과 같은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 Potentially Unwanted Program)"에 대해 진단을 추가했다는 소식입니다.

  <안랩 공지사항> V3 제품(V3 MSS/V3 365/V3 Lite) 보안패치 적용안내 (2012.12.12)

 

2012년 12월 12일자를 통해 보안 패치가 적용된 AhnLab V3 365 클리닉 2.9.1.2(Build 807) 버전에서는 그 동안 기업용 제품에서만 진단 및 치료를 지원하던 PUP 진단에 대하여 개인용 유료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적용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패치가 적용된 AhnLab V3 365 클리닉 제품 사용자는 "환경 설정 → 정밀 검사 설정 → 추가 검사 →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할 경우에 한하여, 수동 검사에서 각종 PUP 프로그램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합니다.

안랩(AhnLab)에서 정의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진단에 대한 안내문을 살펴보면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 Potentially Unwanted Program)은 사용자 동의하에 설치되지만 프로그램의 실제 내용이 설치 목적과 관련이 없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을 가진 잠재적으로 위험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또한 "안랩은 허위 사실이나 과장된 결과로 수익을 얻는 경우나 프로그램 제작사 또는 배포지가 불분명한 경우 등 대다수 사용자가 불편을 호소한 프로그램을 불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진단하며, 사용자의 동의하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검사하고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삭제/허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 자동 치료 옵션을 선택한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AhnLab V3 365 클리닉 제품에서는 실시간 검사를 통해서는 불필요한 프로그램(PUP)을 진단(차단)하지는 않으며, 사용자가 수동 검사(빠른 검사, 정밀 검사)를 통해 진단된 PUP 진단에 대해 치료 또는 사용자에 의한 진단 제외 처리를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단, AhnLab V3 365 클리닉 제품이 자동 치료값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진단된 PUP 프로그램은 모두 삭제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안랩(AhnLab)에서 밝힌 불필요한 프로그램(PUP)의 일반적으로 배포 방식을 고려한다면 사용자가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운 숨겨진 작은 스크롤 바 영역에 다수의 수익성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동의를 얻는 방식이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되는지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또한 설치된 수익성 프로그램은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또 다른 수익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현실에서 개인 사용자를 위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진단 추가는 환영할 일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실시간 검사에서 차단하지 못하는 문제로 다양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이 설치된 이후에 수동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문제는 많은 불편함을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는게 아쉬운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개인 사용자를 위해 국내 보안 제품에서도 더욱 공격적으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에 대한 진단을 추가하게 된 점은 기쁘게 생각하며, 다양한 광고창, 이상한 업데이트 창 생성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AhnLab V3 365 클리닉 제품을 구매하여 컴퓨터를 보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