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Oracle Java 자동 업데이트 비활성화 방법

반응형

Oracle Java SE Runtime Environment(JRE) 제품은 기본적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체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 긴급 보안 패치가 존재할 경우에는 배포와 동시에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버전의 Oracle Java SE Runtime Environment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최신 버전이 존재할 경우 Java 업데이트 알림 기능을 통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의 경우 악성코드 테스트 등의 필요에 따라서는 시스템 시작시마다 자동으로 체크하는 동작을 비활성화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테스트는 Windows 7 운영 체제에 Oracle Java SE Runtime Environment 7 Update 2 (1.7.0_02-b13) 버전이 설치된 환경을 가정하였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Java 업데이트 기능은 "제어판 → 프로그램 → Java" 메뉴를 통해 생성된 "Java 제어판""갱신" 탭에서 "자동 갱신 확인" 체크를 해제하면 Java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자동 갱신 확인" 체크를 해제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한 후, 다시 Java 제어판을 확인해보면 체크가 재활성화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Java 업데이트 기능을 정상적으로 중지할 수 없으므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메뉴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생성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에서 "Windows 명령 처리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 ["C:\Program Files\Java\jre7\bin\javacpl.exe"]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Enter) 키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Oracle Java SE Runtime Environment 6 버전 사용자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Java\jre6\bin\javacpl.exe" 명령어입니다.)

이후 자동으로 생성된 Java 제어판의 갱신 탭에서 "자동 갱신 확인"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Java Update 경고창이 생성되며, 하단의 "확인 안함" 버튼을 클릭하시면 정상적으로 적용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현재 인터넷 환경에서는 다양한 Oracle Java 보안 취약점을 이용하여 악성코드 유포 행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신 버전의 Oracle Java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 웹 사이트 접속 행위만으로도 감염이 발생하여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상 환경(VM)과 같은 통제 가능한 공간에서 테스트를 목적으로 구버전의 Oracle Java 프로그램을 유지하길 원할 경우에만 해당 방법을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