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지영님이 보낸 동영상" 문자를 이용한 자동 연장 결제 주의 (2013.1.26)

반응형

최근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를 전송하여 문자에 포함된 URL 주소로 접속을 유도하여 3일간의 무료 감상을 미끼로 한 자동 연장 결제를 유도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보안뉴스> 성인사이트 링크 포함된 스팸 문자 잘못 클릭했다간... (2013.1.21)

 

이에 지인의 도움을 통해 최근 수신된 문자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영님이 보낸동영상이 도착하였습니다.

 

h**p://to****.kr

우선 휴대폰(스마트폰) 문자로 "지영님이 보낸 동영상이 도착하였습니다."라는 문자와 함께 특정 URL 주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h**p://to****.kr/desktop :: PC 환경

우선 접속을 유도하는 URL 주소를 PC 환경에서 접속을 하면 "이 페이지는 프레임이 지원되는 브라우저로 보셔야 합니다."라는 소스값처럼 정상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적으로 접속을 하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모바일 환경에서 접속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 h**p://to****.kr/mobile :: 모바일 접속 초기 화면

모바일로 접속을 할 경우 욕조에서 비키니 차림을 하고 있는 일본(?) 여성의 사진과 함께 "그녀의 공간 무료 보기"를 클릭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 h**p://to****.kr/mobile/join :: 모바일 접속 성인 인증 화면

이후 화면에서는 성인 인증 후 동영상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며, 무료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통해 성인 인증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주민등록번호 + 휴대폰 번호" 조합은 차후 유료 결제로 연결이 된다는 점입니다.

 

문구에서는 휴대폰 인증은 성인 인증의 수단이라고 하지만, 일반적인 성인물 콘텐츠가 있는 웹 사이트 접속시에는 주민등록번호로 인증을 할 뿐 휴대폰 번호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제 성인 인증 화면 맨 하단에서는 고의적으로 배경색을 밝은색으로 배치하고 흰색 계열의 문구를 넣어 사용자들이 쉽게 읽지 못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무료 보기 3일 경과 후 월정액 16,500원이 자동으로 과금되며, 본인의 해지 의사가 없을시 매월 자동 연장됩니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각있는 사용자라면 이런 방식의 문자에 속아 넘어가지는 않지만, 3일 무료라는 말에 호기심을 가지고 성인 인증을 할 경우 차후 이용 해지를 하는 방법을 몰라 결제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무차별적으로 발송되는 이런 무료 보기 동영상 마케팅에 속아서 금전적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