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버 ActiveX 가이드를 설치하면 네이버 툴바가 설치된다?

반응형

얼마 전에 네이버(Naver) 메인 페이지에 접속을 할 경우 "NAVER 홈 페이지 설정 안내" 창이 생성되어 홈 페이지 변경을 유도하는 문제에 대해 글을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네이버(Naver) 메인 페이지에 표시되는 "홈 페이지 설정 안내" 창 (2013.2.3)

 

그런데 해당 글을 읽으신 분 중에 네이버(Naver)에서 제공하는 ActiveX를 설치할 경우 자신도 모르게 네이버 툴바(Naver Toolbar) 프로그램이 설치되었다며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셨습니다.

원인을 확인해보기 위해 네이버(Naver)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ActiveX 가이드"를 설치하여 네이버 툴바(Naver Toolbar)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ActiveX 가이드"를 통해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는 부분은 ① 네이버 메일 서비스에서 대용량 파일을 첨부할 때 ② 네이버 자료실을 이용할 때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메일에서 대용량 파일을 첨부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ActiveX 가이드"를 통해 "네이버 메일 대용량 파일 첨부 콘트롤"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며, 설치 중에는 네이버(Naver)를 홈 페이지로 설정하는 옵션 외에는 추가되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자료실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설치해야 하는 "네이버 자료실 다운로더 컨트롤"의 설치 단계에서는 "네이버 툴바 설치하기" 옵션이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근데 "콘트롤"이야? "컨트롤"이야? 용어 통일이 안되어 있군요.)

 

하지만 질문을 하신 분의 경우 설치시 체크 박스를 해제한 상태로 설치를 진행하였다고 당시 상황을 말하고 있으므로, 동일하게 체크 해제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 ActiveX 가이드를 설치 완료 후 네이버 자료실에서 파일 다운로드를 실행하면, "NAVER Downloads" 창이 생성되어 전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다운로더 창을 자세히 살펴보면 상단 영역에 "네이버를 홈 페이지로 설정", "네이버 툴바 설치하기" 옵션이 체크된 상태로 있어 사용자가 기본값 그대로 전송을 진행할 경우 "네이버 툴바(Naver Toolbar)" 프로그램이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설치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다운로더 창을 매우 싫어합니다.)

다행히 Windows 7 운영 체제의 경우에는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된 이후 사용자가 다운로더 창을 종료할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을 생성하여 네이버 툴바(Naver Toolbar)를 실행(설치)할지를 묻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아니오(N)"를 선택할 경우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Temp\00060d51\Naver_Toolbar.exe" 파일로 생성된 설치 파일은 자가 삭제 처리되며, 실제로 설치가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Windows XP 운영 체제에서는 자동으로 설치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차후 네이버 자료실을 다시 이용할 경우에는 네이버 툴바(Naver Toolbar) 설치 여부를 체크하여 미설치 환경에서는 다운로더 창에 "네이버 툴바 설치하기" 옵션이 체크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네이버 자료실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 네이버 홈 페이지 설정 및 네이버 툴바 설치를 원치 않는 분들은 반드시 다운로더 창에서 해당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고 다운로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