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 Windows 8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를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Windows 7용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을 2012년 11월 중순경 공개하였습니다.

 

그리고 2013년 2월 26일 Windows 7 SP1 운영 체제용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정식 버전을 출시하였다는 소식입니다.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Windows Update를 통한 설치 방식은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다운로드 사이트를 방문하여 설치 파일을 받아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설치시에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비롯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Update for Microsoft Windows (KB2670838)
  •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 Internet Explorer 10 ko-KR Language Pack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 설치 과정에서는 특별히 사용자가 선택할 부분은 존재하지 않으며, 웹 브라우저, 관련 업데이트, 언어 패키지를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반드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시기 바라며, 이 과정에서 임의로 전원을 종료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된 웹 브라우저의 버전을 확인해보면 Internet Explorer 10.0.9200.16521 RTM 버전이며, 웹 사이트에서는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 버전으로 잘못 표기되고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10 버전은 기존의 Internet Explorer 9 버전과 비교하여 외형적인 모습은 거의 동일하지만, 좀 더 빨라진 반응 속도와 사용자 편의가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 버전에서도 기존과 비교하여 달라진 부분에 대해 소개를 하였으므로, 당시 언급한 부분과 일부 중복되는 내용이 있지만 특징적인 부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설정 : Do Not Track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에서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 사이트에서 쿠키(Cookie), IP 주소, 컴퓨터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추적 금지 기능(Do Not Track)를 통해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식은 인터넷 옵션의 "고급 → 보안 → [Do Not Track] 헤터 항상 보내기" 항목을 체크하여 사용하시면 되며, 기본값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로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2. 맞춤법 교정 기능 추가

웹 브라우저의 "추가 기능 관리" 항목에 "맞춤법 교정" 기능이 추가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맞춤법 교정 사용"을 체크하고 특정 언어(※ 예 : 영어(미국))를 선택하여 "기본값으로 설정"을 하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 Microsoft Windows English Spelling Package
  • Microsoft Windows English Hyphenation Package

이를 통해 2개의 맞춤법 관련 패키지가 자동으로 설치될 수 있으며,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자가 다음과 같이 글 작성을 하는 과정에서 한글을 포함한 지정된 언어에 대한 맞춤법 교정이 표시됩니다.

즉, 사용자가 작성한 텍스트 중에서 맞춤법이 잘못 표기된 단어 하단에 붉은색 줄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3. F12 개발자 도구 :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 변경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F12 개발자 도구" 기능 중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 변경"에 등록된 기본값이 Google Chrome, Mozilla Firefox, Opera, Apple Safari(iPad), Bing Bot 등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4. 인터넷 옵션

 

(1) 일반 : 홈 페이지 - 새 탭 사용

인터넷 옵션의 "일반" 탭 항목 중 "홈 페이지""빈 페이지(about:blank)" 버튼이 "새 탭 사용(about:Tabs)"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 탭 사용" 버튼의 경우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가 생성되어 빠르게 웹 사이트 접속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일반 : 검색 기록 - 설정

"일반" 탭의 "검색 기록 항목 → 설정"에서는 임시 인터넷 파일, 기록(방문한 웹 사이트 목록 저장 기간 지정), 캐시 및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정을 분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내용 : 가족 보호 설정

"내용" 탭에서는 기존의 자녀 보호와 콘텐츠 관리자 설정을 "가족 보호 설정"으로 통합하여, 제어판의 "사용자 선택 및 자녀 보호 설정"으로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4) 웹 사이트 비밀번호 확인

사용자가 회원 가입을 한 웹 사이트에서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비밀번호의 경우 기본값으로 마크 처리되어 볼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에서는 입력한 비밀번호 옆에 눈알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일시적으로 입력한 마크 처리된 비밀번호가 평문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중탭이 생성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일부 탭(Tab)을 종료할 경우 자동으로 탭 길이가 마우스 포인트 위치로 길어져서 종료를 편하게 하는 편의성이 눈에 뜹니다.

 

또한 Windows 8 운영 체제용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자체 내장된 Adobe Flash Player가 포함되어 있어 Windows Update를 통해 최신 버전을 적용할 수 있지만, Windows 7 운영 체제용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Adobe Flash Player를 다운로드하여 업데이트를 해야 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단점으로는 일부 웹 사이트의 경우 Internet Explorer 9 웹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폰트 일부가 찌그러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호환성 보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문제없이 표시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7 운영 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Internet Explorer 10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시고 이용하시길 권장하며, 차후 Windows Update 기능을 통해서도 제공될 예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