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이용시 속도 저하를 유발하는 toastpop.exe 프로세스 주의 (2013.3.19)

반응형

네이버(Naver) 지식인 질문을 보던 중 국내에서 제작된 검색 도우미 "toastpop 버전 1.0.0.1"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시 속도 저하를 유발하는 문제가 있다는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질문글을 근거로 문제 발생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문제와 관련된 정보는 nProtect 보안 업체에 전달한 상태임을 밝힙니다.)

"toastpop 버전 1.0.0.1"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시스템 시작시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Application Data\toastpop\toastpop.exe" 파일(MD5 : b561bc4be730722c2df71c2e21a0e371)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 및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해당 파일에 대하여 AhnLab V3 보안 제품에서는 PUP/Win32.ToastPop (VirusTotal : 4/45) 진단명으로 진단되고 있습니다.)

 

평소 동작 중에는 그림과 같이 CPU가 급격하게 치솟는 문제는 확인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광고창을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toastpop 버전 1.0.0.1"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웹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toastpop.exe 프로세스의 CPU가 급격하게 상승 및 유지가 되는 문제로 일부 시스템 환경에서 속도 저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시 설치가 이루어지는 보안 솔루션 중에서 "nProtect Netizen v5.5 ActiveX" 프로그램을 설치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nProtect Netizen v5.5"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에는 그림과 같은 경고창을 통해 toastpop.exe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접속하려고 하므로 사용자가 접속 허용 여부를 결정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해당 경고창에서는 불명확한 프로그램의 경우 접속을 중단(아니오)시킬 것을 권장한다는 메시지에 따라 올바른 선택이라면 "아니오" 버튼을 클릭하여 toastpop.exe 파일의 접속을 차단(중단)하게 됩니다.

이렇게 toastpop.exe 파일의 접속을 차단한 경우 해당 프로세스의 CPU는 급격하게 50%로 상승하여 현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중 속도 저하를 유발하여 불편을 겪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확인을 위해 "nProtect Netizen v5.5"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 중 방화벽 기능의 프로세스 리스트에 등록된 toastpop.exe 프로세스를 네트워크 사용을 "허용"으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변경이 이루어진 toastpop.exe 프로세스의 CPU는 다시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시 차단을 할 경우에는 CPU가 50% 수준으로 상승하는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비단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nProtect Netizen v5.5" 보안 솔루션이 동작하는 웹 서비스에서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을 통해 인터넷뱅킹시 반드시 동작하는 보안 솔루션으로 인해 시스템에 영향을 줄 경우에는 프로그램 삭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은 제어판에 등록된 "toastpop 버전 1.0.0.1"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으며, 이런 프로그램이 사용자 PC에 설치되어 있다는 사실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원치 않는 프로그램(PUP)이 설치된 PC이므로 인터넷 상에서 프로그램 설치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