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8.0.1488 - 시큐어라인(SecureLine)

벌새::Software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해외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제품이 업데이트(8.0.1488)를 통해 유료 기능인 시큐어라인(SecureLine) 서비스를 추가하였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avast! Free Antivirus 8.0.1488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메인 화면에 "세이프존" 메뉴가 사라지고 "Secure VPN" 메뉴가 새롭게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cure VPN" 메뉴를 클릭할 경우 "보안 → 시큐어라인(SecureLine)" 메뉴로 이동하며, 해당 기능은 사용자의 데이터 업로드 및 다운로드시 몰래 엿듣는 것을 방지하는 암호화 터널 기능을 제공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Hotspot Shield VPN 기능처럼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외부에서 사용자의 활동을 볼 수 없도록 암호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은 비활성화 상태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시큐어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연결" 버튼을 클릭할 경우 1달 또는 1년 단위로 라이센스를 구입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단, 무료로 24시간 동안만 활성화하여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avast! SecureLine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사용해보면 추가적인 드라이버 설치 및 시큐어라인 서비스 연결을 통해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상에 "avast! 시큐어라인 VPN" 연결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연결된 패킷을 확인해보면 OpenVPN 서비스를 이용하여 암호화된 통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에서 사용자의 네트워크 활동을 확인하기 어렵게 합니다.(※ VPN 연결을 통한 네트워크 사용시에는 정상적인 환경보다 속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시큐어라인 VPN 서비스를 중지할 경우에는 위와 같이 팝업창을 통해 연결이 끊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vast! 시큐어라인 서비스는 비록 유료 서비스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OpenVPN 서비스의 경우 사용량에 따라 금액에 결정되는 원래 이용 방식과 달리 avast! 제품을 통해 VPN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정액제로 무제한 용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노트북과 같이 공개된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보안상 암호화된 통신을 원하는 사용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