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자동으로 실행되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5.1.1.0 버전의 문제점 (2013.10.1)

최근 SK Communications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네이트온(NateOn) 5.1.0.1 (3401) 버전의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설치시 사용자 동의없이 홈 페이지를 "네이트닷컴(h**p://www.nate.com/?f=050100)"으로 변경하는 문제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동의없이 홈 페이지 주소를 변경하는 네이트온(NateOn) 5.1 버전 (2013.9.24)

 

해당 문제를 업체에서 인지하여 오늘(2013년 10월 1일) 업데이트를 통해 홈 페이지 변경 문제가 해결된 네이트온(NateOn) 5.1.1.0 (3402)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최초 실행할 경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설치가 진행되는 사용자가 있으며,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수동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트온(NateOn) 5.1.1.0 (3402) 설치 파일을 통해 수동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되어 정보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문제는 네이트온(NateOn) 5.1.0.1 (3401) 설치 파일을 통해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설치시 추가된 구성 요소 선택 중 "네이트온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 체크를 비롯한 모든 구성 요소를 해제한 상태로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 사용자가 "닫음" 버튼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시작 프로그램(Run)에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가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후 사용자가 "닫음"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가 실행되어 로그인 화면창이 생성되며, 이는 지금까지의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매우 정상적인 동작이었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NATEON = c:\program files\sk communications\nateon\bin\nateon.exe -as

그런데 로그인 화면창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실행 파일(C:\Program Files\SK Communications\NATEON\BIN\NateOnMain.exe)이 자동으로 시작 프로그램(Run)에 NATEON 값을 등록하여 시스템 시작시 자동으로 메신저가 실행되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시스템 재부팅을 진행해보면 자동으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가 실행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자동 실행을 원치않는 사용자가 프로그램 설치시 체크 해제한 "네이트온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은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시스템 시작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자동 실행을 원치않는 사용자는 환경 설정의 "기본 → 로그인" 메뉴에서 "윈도우 실행 시 네이트온 자동 실행하기"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