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ESET Smart Security 6 :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메뉴

반응형
● 해당 게시글은 "ESET 리뷰 이벤트" 참여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해외 ESET, spol. s r.o. 업체에서 제공하는 통합 보안 제품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은 해외에서는 상당히 잘 알려진 제품인데 반하여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인지도가 상당히 낮은 보안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ESET 제품을 처음으로 정식 사용을 하게 되었으며, 설치 전의 생각과는 다르게 큰 문제를 유발하는 오진(False Postive)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부터 국내에서 발견되는 각종 악성 프로그램의 진단 부분에서 강력한 대응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의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통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동작 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ESET Smart Security 6 제품 설치 후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지 않기에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네트워크 차단

"네트워크 차단" 메뉴는 사용자 PC와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트래픽을 개인 방화벽 기능을 통해 차단하여 외부에서 침입하는 네트워크 보안 위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를 사용하던 중 악성코드 감염을 통한 추가적인 다운로드 또는 수상한 트래픽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긴급한 인터넷 차단이 필요할 경우 "네트워크 차단"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차단"이 이루어진 환경에서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메뉴에서는 "ESET 개인 방화벽이 모든 네트워크 트래픽을 차단하고 있음"이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2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필터링 모드 활성화(= 방화벽 활성화)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에서는 개인 방화벽 필터링 모드로 총 5가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 방화벽이 활성화되면 사용자가 지정한 필터링 모드(※ 기본값 : 자동 모드)로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 방화벽으로 모든 네트워크 연결이 차단되었으므로 개인 방화벽의 "필터링 모드 활성화" 메뉴 또는 하단의 "방화벽 활성화" 메뉴를 통해 네트워크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정보

"추가 정보" 메뉴를 클릭할 경우에는 ESET Smart Security 6 메인 화면으로 자동 전환되어 "ESET 개인 방화벽이 모든 네트워크 트래픽을 차단하고 있음"이라는 안내 메시지를 통해 "필터링 모드 활성화" 버튼을 통해 네트워크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일시적으로 보호 비활성화

"일시적으로 보호 비활성화" 메뉴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보호 실시간 감시 OFF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동안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파일 시스템 보호
  • 문서 보호
  • 웹 브라우저 보호
  • 이메일 클라이언트 보호

실시간 보호 기능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메뉴에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보호 비활성화됨"이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2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모든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보호 모듈 활성화

 

"모든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보호 모듈 활성화" 메뉴 또는 하단의 "보호 활성화" 메뉴를 실행하면 중지된 실시간 감시 기능이 ON 상태로 변경됩니다.

 

(2) 추가 정보

"추가 정보" 메뉴를 실행하면 ESET Smart Security 6 메인 화면으로 전환되어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보호 비활성화됨" 메시지에 표시된 "모든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보호 모듈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3. 일시적으로 방화벽 비활성화

"일시적으로 방화벽 비활성화" 메뉴는 개인 방화벽 기능을 사용자가 지정한 일정 시간동안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방화벽 비활성화는 위에서 소개한 "네트워크 차단"과는 달리 트래픽 차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단순히 개인 방화벽 기능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시적으로 방화벽 비활성화" 메뉴가 실행된 경우에는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메뉴에 "ESET 개인 방화벽이 비활성화됨" 경고창을 통해 2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필터링 모드 활성화

 

"네트워크 차단" 메뉴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개인 방화벽 "필터링 모드 활성화" 메뉴 또는 하단의 "방화벽 활성화" 메뉴를 실행하여 일시 중지된 방화벽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정보

"추가 정보" 메뉴를 실행하면 ESET Smart Security 6 메인 화면으로 전환되어 "ESET 개인 방화벽이 비활성화됨" 메시지에 표시된 "필터링 모드 활성화" 버튼을 통해 비활성화된 개인 방화벽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4. 고급 설정, 로그 파일, 제품 활성화, 정보

  • ESET Smart Security 6 열기 : ESET Smart Security 6 메인 화면 전환
  • 창 레이아웃 다시 설정 : ESET Smart Security 6 메인 화면을 모니터 중간에 자동 재배치

(1) 고급 설정

"고급 설정" 메뉴는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의 환경 설정으로 연결되며,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 우측 상단의 체크 표시 메뉴를 통해서도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메뉴와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2) 로그 파일

"로그 파일" 메뉴에서는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에서 기록된 "검출된 위협, 이벤트, 컴퓨터 검사, HIPS, 개인 방화벽, 필터링된 웹 사이트, 안티스팸 보호, 청소년 보호"와 관련된 로그 정보를 시간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제품 활성화

"제품 활성화" 메뉴는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소개한 "제품 활성화 유형" 창을 생성하며, 체험판 사용 중 정식 라이센스를 구입하여 제품 등록을 하거나 설치시 라이센스 활성화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정보

"정보" 메뉴에서는 ESET Smart Security 6 제품이 설치한 각종 구성 요소의 세부적인 모듈 버전과 관련된 상세한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ET Smart Security 6 제품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 제공하는 메뉴는 다른 보안 제품과는 다르게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일시적으로 중지한 경우 중지한 기능에 대한 세부적인 메뉴를 상위에 배치하여 시각적으로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기능의 일시적인 중지가 매우 빠르고 가볍게 동작하여 일부 보안 제품의 느린 (비)활성화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가벼움을 제공합니다.

 

다음 리뷰글에서는 다른 보안 제품과는 매우 생소하게 만들어진 "컴퓨터 검사"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