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Adobe 다운로드시 제공되는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 정보 (2013.11.16)

반응형

최근 Adobe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Adobe Flash Player, Adobe Read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화면이 변경되었으며, 기본값에서는 구글 툴바(Google Toolbar),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 McAfee Security Scan Plus 보안 제품을 제휴 프로그램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Adobe Flash Player 또는 Adobe Reader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할 경우에는 구글 툴바(Google Toolbar),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 및 기본 웹 브라우저 변경이 이루어지도록 체크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옵션 체크를 해제하시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Adobe Flash Player 또는 Adobe Reader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할 경우에는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이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무료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 일부 사용자가 현재 사용하는 보안 제품을 삭제하고 McAfee Security Scan Plus 제품으로 변경하려는 경우가 있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값 상태로 다운로드된 Adobe Reader 설치 파일(install_reader11_kr_mssa_aaa_aih.exe)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Adobe Reader와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바탕 화면에는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C:\Program Files\McAfee Security Scan)을 실행할 수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은 McAfee Active Protection 기술이 포함된 무료 도구이며 PC에 위협 요소가 있는지 검색하고 PC 보호 상태를 점검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그림과 같은 메인 화면을 생성합니다.

"설정" 메뉴에서는 특정 시간에 검색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와서 PC 검색 버튼을 클릭할 경우 제품에서 강조하는 검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2분을 넘지 않는다는 안내처럼 아주 빠르게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검색을 진행합니다.(※ 실제 검사는 일반 보안 제품의 빠른 검사 기능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PC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보호, 방화벽 보호, McAfee 웹 보호, 위협 탐지 상태를 체크합니다.

검사가 완료된 후에는 그림과 같은 진단 결과 표시를 통해 현재 PC 상태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McAfee Security Scan Plus 프로그램은 왜 무료로 이런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진단 결과창을 보면 실시간 감시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된 알약(ALYac) 제품을 오래된 버전이라고 표시하면서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McAfee 제품 보기"를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유료 제품이 McAfee AntiVirus Plus 또는 McAfee Internet Security 제품 구입 페이지로 연결을 합니다.

 

그 외 방화벽 보호, McAfee 웹 보호 정보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유료 McAfee 제품 구입 페이지로 연결하는 일종의 홍보용 제품이 McAfee Security Scan Plus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검사 기능만 제공하는 수동 검사툴이라는 점에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은 전혀 없다고 판단되므로 이런 프로그램이 마치 실시간 검사 기능을 제공하는 McAfee 유료 제품으로 오해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