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국내 보안제품의 생태계 그물

반응형
국내에서 제작된 보안제품은 현재 개인적으로 파악한 제품명 단위로 220여개가 넘습니다.

그 중에서 현재 제작사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곳은 170여개 정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해당 웹사이트의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국내의 보안제품이 어떻게 얽혀 있고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주기적으로 바뀌는 정보로 인하여 사실상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제대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부분과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기 위한 텍스트 방식이 아닌 이미지 방식으로 업체 정보를 제공하여 최근에는 더욱 파악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에 마치 생태계의 그물처럼 얽혀있는 제품을 마인드맵을 통하여 관계도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분석 방법]

  1. 해당 웹사이트의 메인 도메인을 이용하여 서브 도메인, 메일 서버 등 DNS 도메인 검색
  2. 해당 웹사이트의 사업자 등록번호, 고객센터 전화번호, 업체명 등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검색
* 해당 정보는 일부 잘못 표기된 부분이 존재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 일부 과거의 기록으로 인하여 잘못된 내용이 존재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확인 과정에서 해당 업체의 업체명, 사업자 등록번호가 달라도 메일서버를 공유하는 등 연관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모두 연결형태로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다수의 업체가 있지만 현재 개인적인 판단으로 특정 제품 외에 서비스하는 제품이 없는 경우에는 제외하였음을 밝힙니다.

마지막으로 이 자료를 만든 이유는 수많은 제품들의 연결성을 보려는 것이지 해당 제품의 성능과 영업 방식에 대한 비판적인 글이 아님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