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2014 : 네이버(Naver) N드라이브 탐색기 충돌 문제 (2014.1.17)

벌새::Software

2013년 1월경부터 활성화한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보안 제품의 라이센스가 오늘부로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1년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갱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1년 중 약 4개월 정도 메인 PC에서 사용한 것으로 기억되며, 그 외의 기간은 가상 환경에서 활성화하여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2013년 1월 8일경) 업데이트를 통해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2014 7.0.1206 버전으로 버전 업데이트가 이루어짐에 따라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제품을 사용하면서 가장 치명적인 문제의 해결 여부가 이루어졌는지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해당 문제는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네이버(Naver) N드라이브 탐색기가 설치된 환경에서 악성코드 검사 중 블루스크린(BSoD)이 발생하는 문제이며, 2013~2014 버전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Trend Micro, 네이버(Naver) 측에 관련 이슈에 대한 덤프(Dump) 파일 제공 등을 통해 수정을 요청하였기에 기대를 하고 있었으며, 최근의 버전 업데이트로 인해 희망을 갖고 다시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최신 버전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NaverCommonUpdater_1_0_0_15.exe - 잘못된 이미지"라는 오류 메시지가 생성되며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p://appdown.naver.com/naver/font/NanumFont/upgrade/NanumFontAgent.dll

해당 문제는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제품이 오래전부터 네이버(Naver) 서버로부터 다운로드되는 나눔폰트 관련 파일(NanumFontAgent.dll)과 관련된 URL 주소를 차단하는 문제로 인한 문제입니다.

 

해당 웹 차단 문제는 한국 Trend Micro와 네이버(Naver)에서 전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장기간 차단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환경을 만든 후 로그인을 통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을 한 상태에서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2014 제품을 통해 악성코드 검사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검사가 완료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에서 제공하는 동기화 설정을 한 경우에는 악성코드 검사시 다음과 같은 블루스크린(BSoD)이 100% 발생하며, 최근에는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의 동기화 여부와 상관없이 블루스크린(BSoD)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결국 1년 동안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네이버(Naver)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사용에 문제가 있었기에 네이버(Naver) 프로그램 모두를 삭제한 상태로 이용하였으며 현재까지도 해당 문제가 해결된다는 답변은 전달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보안 제품은 웹 차단 기능은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반면 파일 진단 및 사전 차단 능력은 중간 수준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또한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보안 제품 설치로 인하여 웹 브라우저에 추가되는 "Trend Micro 도구 모음"은 웹 브라우저 속도를 저하하는 문제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아쉽고, Windows 시작시 보호 기능이 활성화 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마치 nProtect AVS 제품처럼 매우 느리다는 점에서 제품 최적화가 많이 부족한 제품이라고 판단됩니다.

 

다시 활성화된 1년 라이센스는 네이버(Naver) 프로그램에 대한 이슈가 해결될 때까지는 꾸준히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여 재사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