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업데이트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136 - Smart Defense 설정 제거 (2014.2.16)

반응형

(주)NHN에서 제공하는 국내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이 최근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136"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Smart Defense 설정" 옵션을 제거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공식적으로 업데이트 내역이 공개된 상태는 아니지만, 이전 버전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버전이 적용된 경우 다음과 같은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이전 버전(Naver Vaccine 1.0 Build 132)에서는 환경 설정에 "Smart Defense 설정" 메뉴를 통해 클라우드 기술을 통한 의심 파일을 분석하여 차단할 수 있는 세부적인 설정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신 버전이 적용된 환경에서는 "Smart Defense 설정" 자체가 사라지고 "의심 파일 전송 할 때 알림창 보기" 옵션은 기본 설정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Smart Defense 검사 방식이 사라진 것인지 확인을 해보면 악성코드 검사 등 동작시 정상적으로 안랩(AhnLab) 서버(gms.ahnlab.com)와 통신을 통해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추를 해본다면 네이버(Naver)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은 사용자가 임의로 Smart Defense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Smart Defense 설정" 옵션을 제거한 것으로 보이며 실제적으로는 해당 기술은 계속 지원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진단 수준은 이전 버전과 같이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하지 못하므로 약간의 마이너스 효과가 있지 않을까도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은 안랩(AhnLab) 엔진을 이용하는 제품이므로 보안을 생각하는 사용자라면 AhnLab V3 Lite 무료 백신을 사용하시길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