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Windows Internet Explorer 8 Beta 2 - 호환성 뷰


Windows Internet Explorer 8 Beta 2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의 하나인 [호환성 뷰]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네이버(Naver) 카페를 이용하실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호환성 뷰 기능은 IE7 버전까지는 정상적으로 구현되던 웹사이트가 8버전으로 넘어오면서 구현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단, 해당 기능이 모든 웹사이트에서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Windows Internet Explorer 8 Beta 2 버전의 주소 표시줄 옆에 보시면 문서가 깨진 모양의 아이콘이 새롭게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 뷰 : 이전 버전의 브라우저용 웹 사이트가 더 잘 보이고 자리를 벗어난 메뉴, 이미지 또는 텍스트와 같은 문제가 해결됩니다.

제품에서 정의 내리고 있는 바와 같이 해당 기능을 통해 일부 웹사이트가 이전 버전(IE7)에서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구현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의 사용 방식은 자신이 방문한 웹사이트가 만약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을 경우 주소 표시줄 옆에 있는 호환성 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해당 웹사이트가 새로고침(Refresh) 동작을 하면서 그림과 같이 호환성 뷰가 실행된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웹사이트는 [호환성 뷰 설정] 옵션에서 등록된 웹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호환성 뷰에서 모든 웹 사이트 표시] 옵션에 체크를 하시면 Windows Internet Explorer 8 Beta 2 버전에서 동작하는 모든 웹사이트는 호환성 뷰 모드로 동작하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네이버 카페에 Windows Internet Explorer 8 Beta 2 버전으로 접근을 하면 위와 같이 게시판을 로딩하던 중 하단이 짤리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해당 네이버 카페를 호환성 뷰 기능을 통해 접근을 하면 위와 같이 이전 버전에서와 동일하게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테스트 확인 결과 7버전에서의 경우 카페 글쓰기를 시도할 때 페이지가 구현되는 시간보다 8버전에서는 눈에 띄게 빠른 동작을 하는 것을 통해 8버전이 평균적으로 이전 버전에 비해 웹사이트 로딩 시간 단축을 가져오는데 성공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유명 웹 브라우저와 비교해서는 아직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웹 브라우저 성능은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Daum 사이트와 연관된 웹 페이지는 Windows Internet Explorer 8 Beta 2 버전 프로그램 자체가 얼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하여 호환성 뷰 기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해외 사이트보다는 국내 웹사이트에서 이런 문제가 심하다는 부분은 웹 사이트 개발자들이 반성할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Plaiying 2008.09.29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
    설치에서 옵션과 호환성 뷰까지 세세한 리뷰들 글 잘 봤습니다 !!

    사실 그 동안 IE6을 기반으로 사용하다가 근래에 Firefox3을 쓰고 있었습니다. 어째든 말씀하신 것처럼 국내 웹 환경이 발전해서 특정 브라우저나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