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한글 문서(HWP)를 읽기 전용 문서로 저장하는 방법 (한/글 2014 기준)

반응형

(주)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글 문서(HWP)를 작성하여 외부에 배포를 할 경우 작성자의 허락없이 문서 내용을 수정할 수 없도록 "배포용 문서로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우선 한/글 2014 버전을 통해 문서를 작성한 후 문서 저장시 "보안 → 배포용 문서로 저장" 메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배포용 문서로 저장"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5자리 이상의 암호(Password)를 입력하여 해당 문서를 다른 사람이 인쇄 또는 복사를 할 수 없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암호를 분실한 경우에는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포용 문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버전에서 작성되어 있지만, 한/글 2002 SE, 한/글 2004, 한/글 2005, 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 한컴오피스 한/글 2010 SE+ 버전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배포용 문서로 저장된 한글 문서(HWP)를 오픈할 경우에는 사용자가 지정한 비밀번호를 묻지 않고 일반 문서와 동일하게 보여주지만, 사용자가 문서 내의 콘텐츠를 마우스 우클릭 방식으로 복사할 수 없으며 인쇄도 불가능합니다.

 

이번에는 배포용 문서로 저장된 경우 사용자가 문서를 재편집 또는 설정된 비밀번호를 변경 및 해제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배포용 문서를 오픈한 후 "보안 → 배포용 문서 편집" 또는 "보안 → 배포용 문서 설정 변경 및 해제" 메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1) 배포용 문서 편집

"배포용 문서 편집" 메뉴를 실행한 경우 배포용 문서로 저장시 입력한 5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한글 문서(HWP)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배포용 문서 설정 변경 및 해제

"배포용 문서 설정 변경 및 해제" 메뉴를 실행하면 배포용 문서 저장시 입력한 5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해제할 수 있으며, 암호 변경시에는 인쇄 또는 복사 제한 옵션을 함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읽기 전용 한글 문서(hwp) 해제 방법 (2010.4.13)

 

예전에 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 버전을 통해 문서를 배포시 다른 사람에 의한 문서 편집을 할 수 없는 읽기 전용 한글 문서(HWP) 설정법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지만, 해당 방법은 방법을 아는 사용자일 경우 문서 속성에서 아주 쉽게 해제할 수 있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버전에서는 배포용 문서 설정을 통해 비밀번호를 모를 경우에는 문서를 편집하거나 복사할 수 없도록 보안 설정이 가능하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