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설치 날짜를 조작하는 국내 악성 광고 프로그램 주의 (2014.4.26)

반응형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국내 악성 광고 및 관련 배포용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눈을 속일 목적으로 프로그램 이름을 광고 프로그램과는 전혀 상관없이 등록하거나 프로그램 설치 날짜는 조작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어판에 등록된 정상적인 소프트웨어의 설치 날짜가 2014년 2월 5일, 2월 19일, 2월 22일에 집중된 반면 국내에서 제작된 악성 광고 및 배포용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Windows Utilchango Service, Windows GearExtion, Exactly Top Search, Windows Mouse Service Fix, IP Error Fix, Windows Fixs, Mouse Control Service, Windows IP View (XP,Win7,Win8), EasyClean" 프로그램의 설치 날짜는 2010년 5월 7일, 2012년 10월 7일, 2013년 1월 7일, 2013년 5월 7일, 2013년 10월 7일과 같이 조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프로그램의 설치 날짜를 악의적으로 조작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제어판에서 광고 프로그램을 찾을 때 설치 날짜를 기준으로 찾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과거에 설치되어 지금까지 존재하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속이기 위함으로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설치 날짜를 조작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용자가 2014년 4월 25일에 알집(ALZip) 압축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하였다고 가정해 보았습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 제어판의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해보면 2014년 4월 25일에 알집 9.2, 알툴즈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어판의 설치 날짜는 시스템 날짜를 참고하여 표시합니다.)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제어판에 등록된 프로그램 목록은 Uninstall 레지스트리 값에 등록하여 프로그램 이름, 게시자, 설치 날짜, 삭제 정보 등을 저장하며, 설치시 등록된 프로그램 설치 날짜를 악의적인 목적으로 조작하기 위하여 "InstallDate" 문자열 값을 추가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값이 조작된 경우 제어판의 프로그램 목록 중 알집 9.2는 2014년 4월 25일 아닌 2012년 1월 1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악성 광고 및 배포용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 PC에 교묘하게 설치하는 과정에서 안티 바이러스(Anti-Virus)의 진단 정책에 부합되지 않도록 제어판에 프로그램을 등록하여 삭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프로그램 설치 날짜를 조작하여 사용자는 오래전부터 PC에 설치되어 있던 프로그램으로 착각을 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악성 광고 및 배포용 프로그램의 이름은 무엇인지 대표적인 프로그램 30여종을 뽑아 보았습니다.

 

 Application Optimizer

 EasyClean

 FixError for Windows

 Game clean service

 GearExtention for Windows (x86,x64)

 IE Support for Windows

 INSafe mode

 Intelligent

 Internet Research Support

 Internet Service Manager

 IP Error Fix

 Mouse Control Client

 Mouse Control Service

 Mouse Right Button Abler

 Network ADView

 Optimize Application

 PC Cleaner Center

 PC Game Cleaner Center

 Reflection Infomation Client x86

 Smart Update Windows Application

 System Management

 Utility Folder

 Windows Application Fix Errors

 Windows AutoFix

 Windows Defender Clean

 Windows Fix Errors

 Windows Fixs

 Windows GearExtion

 Windows IP View (XP,Win7,Win8)

 Windows Live Updater

 Windows mouse protection release

 Windows Mouse Release

 Windows Mouse Service Fix

 Windows Reflection Service

 Windows User Configure for PC

 그 외 다수

 

그러므로 위와 같은 프로그램은 마치 Windows 관련 정상적인 프로그램처럼 이름을 등록하고 있지만 광고창 생성 기능 또는 추가적인 광고 프로그램 설치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저하지 마시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