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2014년 6월 30일 다음 뷰(Daum View) 서비스 종료 소식 (2014.4.30)

벌새::Computer & IT

Daum Communication 업체에서 서비스하던 메타블로그 서비스 다음 뷰(Daum View)가 2014년 6월 30일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Daum View 공식 블로그> view 서비스 종료 안내 (2014.4.30)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입장에서 다음 뷰(Daum View)는 플러그인을 통해 연동을 시켜서 블로그 게시글 작성시 자동으로 송고되는 시스템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다음 뷰(Daum View)의 추천이나 운영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Tistory) 우수 블로그에 4년 연속으로 선정되었지만 다음 뷰(Daum View) 메인에 노출되거나 이슈가 되었던 기억은 전혀 없었으며, 다음 뷰(Daum View)가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디지털로그 블로그> 네이버 오픈캐스트 축소이어 다음뷰 폐지 이유는? (2014.4.30)

 

이런 다음 뷰(Daum View)가 폐지되는 이유를 분석한 글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고, 이제는 더 이상 국내에서는 메타블로그 서비스로 개인 블로그가 주목받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개인의 색깔이 분명한 콘텐츠를 가진 블로그가 포털 검색 서비스 상위에 장기간 노출되어야 한다는 공통의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이는 과거-현재-미래의 변하지 않는 원초적 생존 규칙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뷰(Daum View) 폐지를 대신하여 희망적인 메시지를 함께 전달하고 있기에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의 발전적인 모습을 기대해 보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티스토리(Tistory) 우수 블로그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하여 먼저 체험하고 있는 밀어주기와 티스토리(Tistory) 모바일 앱은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었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직은 어떤 모습으로 공개될지 모르지만 우수 블로거 저작 활동 지원과 블로그 게시글에 대한 더욱 세부적인 통계 서비스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환영합니다.

 

단지 현재도 스팸(Spam)성 블로그와 타인의 게시글을 조합하여 상위 노출을 노리는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건전한 블로그의 보호 정책도 함께 진행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