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Windows 7 운영 체제 환경에서 Windows Update 기능의 옵션에 포함된 "영어 언어 팩"을 설치한 경우 한글이 영어로 일괄 변환되는 문제와 해결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체가 아니라 특정 조건에서 한글이 알 수 없는 문자로 심하게 깨지는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사용자 환경이 있으며, 이런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소프트웨어(Naver Software)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 설치하는 "Naver ActiveX 가이드 설치" 창은 정상적인 한글 Windows 운영 체제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그런데 일부 환경에서 한글로 표시되어야 할 한글이 알 수 없는 문자로 깨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증상은 소프트웨어 설치 화면 등 다양한 동작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 국가 및 언어" 메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국가 및 언어 → 형식" 항목에서 설정된 언어가 "한국어(대한민국)"가 아닌 타 언어<※ 영어(미국)>로 설정된 경우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국가 및 언어 → 관리자 옵션" 항목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한국어(대한민국)"이 아닌 타 언어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시스템 로캘""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 및 적용한 후 Windows 재부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조치가 완료된 후 한글이 깨지는 부분을 재확인해 보시면 정상적으로 한글이 표시될 것으로 보이므로 해당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