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 :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 추가 (2014.6.2)

반응형

PC 최적화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 프로그램이 버전 업데이트(1.0.0.94 버전)를 통해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 유무를 기준으로 미확인 프로그램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는 소식입니다.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에 새롭게 추가된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의 사용법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 사용법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 메인 화면에서는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버튼을 추가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있습니다.

환경 설정의 "PC 상태 알림 설정 → 시스템 상태 변경 감시" 항목에서는 "미확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 옵션을 추가하여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이 없는 프로그램이 설치될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인지 여부를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창을 제공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미확인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 "네이버 클리너 알림" 창을 생성하여 "전자서명이 없는 미확인 프로그램이 설치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프로그램 이름을 표시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시지 창에서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하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창이 생성되어 설치된 프로그램 이름, 제작사,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만약 미확인 프로그램에 표시가 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직접 사용할 목적으로 설치한 프로그램이라면 "제외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제외 프로그램 관리" 항목에 등록하시면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에서 예외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반대로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목록에 등록된 프로그램이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직접 설치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정리"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삭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 기능은 제어판에 등록된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2.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의 현실적 문제점

 

위에서는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에 추가된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의 동작 방식만을 설명한 것이며, 실제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이 현실적으로 유용한지 광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은 사용자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목록에 표시되는 경우에만 유효한 기능이며, 설치된 프로그램이 제어판에 등록되지 않는 경우에는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으로는 프로그램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사용자 PC에 설치된 다수의 광고 프로그램이 존재할 경우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은 설치된 프로그램의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 유무를 기준으로 미확인 프로그램을 분류하므로 설치된 광고 프로그램에 디지털 서명이 존재할 경우에는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항목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은 파일의 안전성을 담보하지 않으며, 파일의 무결성만을 검증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악성코드에도 유효한 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roin Co., Ltd" 디지털 서명이 포함된 "Windows SmartWeb" 광고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목록에서는 디지털 서명이 존재하기 때문에 표시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제어판에서 프로그램을 찾아서 직접 삭제해야 합니다.

 

실제로 국내외 대다수 광고 프로그램은 유효한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이 포함된 상태로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PC에 다수의 광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도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에서는 전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내에서 제작된 "Timezone Uninstall" 프로그램(※ 업데이트 창 생성을 통해 다수의 제휴 프로그램 설치 목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출처를 확인할 수 없는 프로그램입니다.)을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설치된 "Timezone Uninstall" 프로그램에는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제작사 등의 어떠한 정보도 확인이 불가능한 말그대로 미확인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목록에서는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Timezone Uninstall" 프로그램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Bug)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네이버 클리너(Naver Cleaner) 프로그램에 추가된 "미확인 프로그램 정리" 기능은 개발사의 목적은 이해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광고 프로그램 구분 목적으로는 무용지물로 판단되며 삭제 방식 역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삭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도 분명히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