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EXE 실행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 해결 방법

예전 해외 가짜 백신이 활발하게 유포되어 국내에서도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당시 감염된 시스템 환경에서는 실행 파일(.exe)을 열 수 없도록 하는 기법으로 인하여 상당히 문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이같은 해외 가짜 백신으로 인한 이슈는 상당히 사라졌지만, PC를 사용하던 중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프로그램 실행시 EXE 실행 파일을 열 수 없는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실행 파일(.exe, .msi, .reg, .bat, .cmd, .com, .vbs)을 열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으며, 이 글에서는 EXE 실행 파일을 열 수 없는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실행은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EXE 파일을 실행하여 윈도우 창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화면에 구현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행위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실행되던 프로그램이 EXE 파일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중요 레지스트리 값이 손상된 경우 프로그램 실행시 Windows 창 생성을 통해 "이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 HKEY_CLASSES_ROOT\.exe
  • HKEY_CLASSES_ROOT\exefile

위와 같은 메시지 창이 생성될 경우 일반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프로그램 선택" 메뉴를 선택하여 특정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실행하도록 할 수 있지만, EXE 실행 파일 관련 레지스트리 값이 손상된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특히 EXE 실행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에는 연결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기에 .exe 파일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의 아이콘은 모두 깨진 형태로 표시가 이루어집니다.

 

이같은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실행 파일 확장자 복구 프로그램(무료) "File extension fixer"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File extension fixer 프로그램은 .com 또는 .exe 2종류의 파일이 존재하며, 현재 EXE 실행 파일을 열 수 없는 문제가 있으므로 ExeFixer.com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된 ExeFixer.com 파일 실행시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File extension fixer 프로그램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실행된 File extension fixer 프로그램의 메뉴 중 "Repair file associations" 항목에서 "Select extension" 메뉴를 선택하여 복구가 필요한 확장자명을 선택한 후 "Fix selected"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자동으로 EXE 실행 파일을 정상적으로 열 수 없도록 레지스트리 값 수정이 이루어지며 이후 Windows 재부팅 또는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explorer.exe 프로세스를 종료 및 재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File extension fixer 프로그램을 통해 실행 파일(.exe, .msi, .reg, .bat, .cmd, .com, .vbs)을 열 수 없는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