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추가 로그온 정보가 필요합니다." 풍선창 생성 원인과 해결 방법 (2014.9.27)

반응형

최근 Windows (재)부팅 과정에서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영역에 등록되어 있는 네트워크 아이콘에서 "추가 로그온 정보가 필요합니다. 브라우저를 열려면 클릭하십시오.(Additional log on information may be required. Click to open your browser)"라는 풍선창이 생성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풍선창을 클릭할 경우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가 오픈되어 사용자가 지정한 홈 페이지로 연결될 뿐 추가적인 어떠한 정보도 확인할 수 없어서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증상에 대하여 인터넷 상에서는 2014년 9월 10일 이루어진 Microsoft 정기 보안 업데이트 이후부터 발생한 일종의 버그(Bug)로 보는 답변도 있으며, 개인적으로 최초 경험한 상황에서는 악성코드 감염 후 Windows 재부팅 과정에서 생성되어 감염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였을까 의심도 하였습니다.

출처 : 네이버 트랜드(Naver Trend)

그런데 해외 정보를 조사해보던 중 과거부터 유사 증상이 발생하였던 적이 있었으며, 실제 해당 증상은 국내의 경우 2014년 8월 25일 전후부터 인터넷 검색이 평소보다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추가 로그온 정보가 필요합니다." 풍선창 생성의 원인이 Windows 부팅시 네트워크와 관련되어 있음을 추정할 수 있으며, 해외 정보를 기반으로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에 관심있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Windows Vista 운영 체제부터 도입된 것으로 보이는 "Network Connectivity Status Indicator (NCSI)"는 Windows 부팅 과정에서 "dns.msftncsi.com" 서버에 쿼리(Query)를 주고 받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또한 "www.msftncsi.com", "ipv6.msftncsi.com" 웹 서버에서 ncsi.txt 파일을 GET 방식으로 다운로드하여 인터넷 연결을 체크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Windows 운영 체제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체크합니다.

 

그런데 Windows 부팅 과정에서 연결되는 해당 웹 서버는 Akamai CDN 서비스를 통해 연결되며 최근 일부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초 연결시 이슈가 발생하여 "추가 로그온 정보가 필요합니다." 풍선창이 생성되는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당 풍선창 생성으로 인해 네트워크 또는 운영 체제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정상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이루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풍선창에 과도한 집착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NlaSvc (표시 이름 : Network Location Awareness)" 서비스 관련 레지스트리 값 수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NlaSvc\Parameters\
Internet
 - EnableActiveProbing = 1 :: 기본값
 - EnableActiveProbing = 0 :: 변경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를 실행하여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NlaSvc\
Parameters\Internet"
키값을 찾아 우측 영역에 존재하는 "EnableActiveProbing" 문자열 값의 더블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에서 "EnableActiveProbing" 값의 데이터를 기본값(1)에서 "0"으로 수정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Windows 부팅시 "추가 로그온 정보가 필요합니다." 풍선창 생성 동작은 발생하지 않으며, 이를 통해 Windows 부팅시 웹 서버에서 Microsoft NCSI 파일(ncsi.txt)을 다운로드하여 체크하는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레지스트리 값 수정으로 인해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발생하여 인터넷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는 없지만, 만약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기본값으로 재수정하시면 해결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