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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Security

2014년 10월 Windows 업데이트 후 AhnLab V3 제품 오류 및 해결법 (201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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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 제공하는 Windows 정기 보안 업데이트가 2014년 10월 15일 진행되고 있는데, AhnLab V3를 비롯한 안랩(AhnLab)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업데이트 실패 및 실행 오류가 발생하는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운영 체제 환경에서 "V3 전체 제품군, APC 전체 제품군, 내PC지키미 (무료버전), AhnLab Online Security(AOS), TrusLine/ EPS, TrusWatcher(MDS) Agent" 제품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업데이트 및 실행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합니다.

 

문제의 원인은 Windows 7용 보안 업데이트(KB2949927)를 통해 SHA-2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 패치가 적용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안랩(AhnLab) 업데이트 업데이트 인증 서버와 충돌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AhnLab V3 365 Clinic 보안 제품을 통해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되면 "업데이트 실패 : 업데이트 정보를 인증하지 못했습니다.(-485)" 메시지 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랩(AhnLab)에서는 긴급 공지를 통해 "Microsoft Windows(KB2949927)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를 제거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므로, 만약 안랩(AhnLab)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업데이트 설치" 메뉴에서 해당 보안 패치를 찾아 삭제(제거)를 하시기 바랍니다.

 

■ 업데이트 문제 임시 해결 방법(AhnLab V3 365 Clinic 보안 제품 기준)

 

그렇다면 KB2949927 보안 패치를 삭제하지 않는다면 AhnLab V3 보안 제품의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인지 개인적인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AhnLab V3 보안 제품의 자동 업데이트는 3시간 주기로 이루어지며, KB2949927 보안 패치가 설치된 환경에서 자동 업데이트 동작시 업데이트 실패가 이루어집니다.

그 후 사용자가 업데이트 체크 기능을 통해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업데이트를 실행하지 못했습니다.(오류 코드: 0)" 또는 "업데이트를 실패했습니다.(오류 코드: 0)"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며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후 약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 수동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진행하면 "업데이트가 이미 진행 중입니다." 메시지를 생성하므로 무조건 일정 시간 업데이트 재확인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2014.10.15.03 → 2014.10.15.04"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KB2949927 보안 패치가 설치된 사용자의 경우 수동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하지 마시고 자동 업데이트 수행 중 오류가 발생하면 약간의 시간 경과 후에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 업데이트를 시도하시면 정상적으로 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KB2949927 보안 패치를 삭제한 사용자는 차후 안랩(AhnLab) 공지사항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할 겨우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삭제한 보안 패치를 재설치하시기 바랍니다.

 

 Update : 안랩(AhnLab) 추가 재공지 (2014.10.17)

 

안랩(AhnLab)에서는 추가적인 공지를 통해 2014년 10월 MS Windows 업데이트 이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재공지를 하고 있으며, AhnLab V3 보안 제품의 경우 현재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개인 사용자의 경우 KB2949927 보안 패치를 필수적으로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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