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광고 프로그램을 찾아주는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 출시 (2014.11.10)

반응형

알약(ALYac) 무료 백신을 제공하는 이스트소프트(ESTsoft) 업체에서 PC에 설치된 광고 프로그램과 같은 불필요한 프로그램(PUP)을 쉽게 찾아 삭제할 수 있는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을 출시하였습니다.

고고 체크잇(CheckIt) 홈 페이지 : http://www.checkitinfo.com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는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삭제를 위해 제어판 삭제 목록에 등록되며, 이를 기반으로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이 프로그램 목록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정보를 공유하여 자신도 모르게 설치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체크잇(CheckIt) 화면 구성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메인 화면을 오픈하면 사용자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설치된 프로그램" 메뉴에 표시됩니다.(※ 해당 프로그램 목록은 제어판에 표시된 목록과 일치합니다.)

 

사용자는 표시된 프로그램 목록 중 특정 프로그램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선택을 하면 우측 영역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정보, 사용자 의견,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평가 정보 : 신뢰도 & 평가 지수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 평가 정보에서는 사용자가 평가한 정보를 기반으로 신뢰도(기본값 50%)를 수치(%)와 그래프로 표시하여 평가 지수에 반영됩니다.

 

● 제거하면 안돼요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이 PC 동작에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 관련 프로그램, 보안 제품과 같은 필수 프로그램, 추천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제거하면 안돼요" 버튼을 클릭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제거해도 괜찮아요

만약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이 PC에 불편을 유발하는 광고 프로그램, 용도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 등으로 판단될 경우에는 "제거해도 괜찮아요" 버튼을 클릭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완료한 후에는 추가적인 의견을 체크잇(CheckIt) 홈 페이지에 남길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2) 평가 정보 : 사용자 수, 평가 참여 수, 제거 비율

 

  • 사용자 수 :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이 발견된 수
  • 평가 참여 수 :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에 대해 "제거하면 안돼요" 또는 "제거해도 괜찮아요"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평가가 이루어진 수
  • 제거 비율 :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제거" 버튼을 통해 삭제한 수

(3) 사용자 의견

 

"사용자 의견"은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기준으로 "편리한 PC 사용에 필요해요" 또는 "PC 사용을 불편하게 해요"에 대한 평가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더보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체크잇(CheckIt) 홈 페이지로 연결되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프로그램 평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연결 웹 페이지 하단에는 "사용자 의견"을 직접 댓글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므로 회원 가입을 통해 추가적인 프로그램 정보를 서로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4) 기본 정보

"기본 정보"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이 미분류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 특정 카테고리(게임, 교육/가정, 그래픽, 드라이버, 멀티미디어, 보안, 업무, 인터넷, PC관리, 기타)로 직접 분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카테고리는 업체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분류됩니다.)

특히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는 경우 "추가 정보 : 검색"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줌(ZUM) 검색 결과로 연결되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브라우저(IE) 추가 기능

"브라우저(IE) 추가 기능" 메뉴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도구 모음 및 확장 프로그램에 등록된 플러그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6) Microsoft 프로그램

"Microsoft 프로그램" 메뉴는 제어판에 등록된 프로그램 목록 중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 배포한 검증된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2. 체크잇(CheckIt) 활용 방법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Windows 시작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영역에 표시됩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을 열었을 경우 자동으로 최신 버전을 체크하여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그림과 같은 업데이트 안내창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이 실행 중인 상태에서 사용자 몰래 광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제어판에 등록될 경우 "실시간 알림" 창을 통해 설치된 프로그램 이름을 표시하므로 손쉽게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알림창을 통해 설치된 프로그램 이름을 기반으로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의 "설치된 프로그램" 메뉴에서 찾아 우측 영역에 표시된 프로그램 평가 정보, 사용자 의견 정보를 바탕으로 삭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화면상에는 아무런 정보없이 자동으로 설치가 이루어지지만 체크잇(CheckIt) 알림 기능을 통해 설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 및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삭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프로그램 제거"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진행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에서 삭제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그램 제거를 진행한 경우 프로그램 평가 정보의 "제거 비율"에 기록됩니다.)

 

■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 총평

그동안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정보를 제어판을 통해서만 확인하여 삭제를 할 수 있었다면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은 제어판에 표시되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프로그램(PUP)를 쉽게 찾아 삭제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특히 그동안 사용자 몰래 설치된 광고 프로그램의 경우 설치 여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알림창을 통해 프로그램 설치 시점에서 쉽게 인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해를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일부 광고 프로그램은 제어판에 자신을 등록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에서도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습니다.
  2. 체크잇(CheckIt) 또는 제어판을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하여도 일부 악성 광고 프로그램은 깨끗하게 삭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3.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제어판을 통한 삭제보다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제거" 기능을 통해 삭제하여 삭제 정보를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체크잇(CheckIt)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프로그램 평가를 기반으로 운영되므로 많은 사용자들이 설치된 프로그램 중 삭제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평가를 한 후에 삭제를 하시면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