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알약(ALYac)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가 동작하지 않는 원인과 해결 방법 (2014.11.17)

반응형

(주)이스트소프트(ESTsoft) 업체에서 제공하는 알약(ALYac) 무료 백신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기능 이용시 [현재 이 PC는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생성되어 업데이트 확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약(ALYac) 무료 백신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Windows Update 기능을 이용하여 설치하지 않은 보안 패치를 확인하는 구조입니다.

이로 인하여 알약(ALYac)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제어판의 Windows Update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 확인시에도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므로 Windows Update에서 현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메시지를 생성하여 동작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uauserv

위와 같은 문제의 중심에는 Windows Update 기능을 담당하는 "wuauserv (표시 이름 : Windows Update)" 서비스가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시스템 시작시 자동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또는 Windows Update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a) 실행창에 services.msc 명령어를 입력 및 실행하여 서비스 창을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b) 서비스(로컬) 목록 중 "Windows Update" 항목을 선택하여 더블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c) 생성된 "Windows Update 속성(로컬 컴퓨터)" 창에서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 →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변경한 후 서비스 상태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C:\Windows\System32\wuaueng.dll" 파일(Windows Update 에이전트)을 등록하여 정상적으로 Windows Update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정상적으로 적용된 경우에는 알약(ALYac)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설치되지 않은 보안 패치를 확인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설정 이후에도 시스템 부팅시마다 자동으로 Windows Update 서비스가 비활성화될 경우에는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설정이 임의로 변경되는 것으로 추정되므로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밀 검사를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일부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을 통해 시스템을 빠르게 부팅시킬 목적으로 중요한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