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 애플리케이션 제어

반응형
이 글은 "개인용, 카스퍼스키 2015 출시 기념 사용후기 이벤트" 참여를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러시아 보안 업체 Kaspersky Lab에서 제공하는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한글판 버전의 도구 메뉴에 위치한 "애플리케이션 제어"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메뉴는 "메인 화면 → 추가 도구 보기 → 애플리케이션 제어"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제어" 메뉴에는 CPU, 메모리(RAM), 디스크 관련 정보가 실시간으로 그래픽 처리되어 있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 제어 : 애플리케이션 관리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는 사용자 PC에서 실행되었던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자동으로 부여된 신뢰 그룹에 따라 신뢰, 제한, 신뢰하지 않음으로 구분하여 통계를 제시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관리"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 : 시작

애플리케이션 관리의 시작 항목에서는 분류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차단, 실행 허락"으로 구분하여 표시되고 있습니다.

 

만약 실행되었던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제품에서는 신뢰함, 낮은 제한, 높은 제한으로 분류하여 실행이 가능하지만 차단이 필요한 경우,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실행 차단" 또는 "제한 → 신뢰하지 않음"으로 사용자에 의한 설정을 변경하여 동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사용자가 "실행 차단"을 통해 차단이 이루어질 경우 "실행 허락 → 실행 차단"으로 분류가 변경되어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더 이상 실행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권한에 대한 제한 수준을 "신뢰하지 않음"으로 설정한 경우에도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실행이 차단되어 동작하지 않습니다.

 

(2) 애플리케이션 관리 : 제한

애플리케이션 관리의 제한 항목은 실행된 애플리케이션을 신뢰 그룹에 따라 신뢰함, 낮은 제한, 높은 제한, 신뢰하지 않음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 안전 금융"으로 표시하는 작업 표시줄 메뉴 문제

"애플리케이션 관리" 창을 생성할 경우 작업 표시줄 메뉴에 표시되는 "애플리케이션 관리" 창을 "안전 금융"이라고 표시하는 문제를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문제는 메인 화면이 떠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인 창을 생성할 경우에도 동일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2. 신뢰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드

신뢰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드는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버전 설치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해당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통해 PC에 존재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신뢰 여부를 체크한 후 동작합니다.

 

문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분석에 걸리는 시간이 몇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과 특정 조건에서는 해당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제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뢰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드"를 제공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만약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버전에서 자동으로 차단할 수 없으며 어떠한 악성 파일이 존재한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감염이 심할 경우 검증된 애플리케이션 이외의 모든 프로그램에 대한 실행을 차단할 수 있다는 최후의 비상 수단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현재 동작 : 애플리케이션 동작 - 실행 중

 

"현재 동작" 메뉴에서는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개수, CPU, 메모리(RAM), 디스크 및 네트워크 트래픽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며, "모든 동작 표시" 링크를 클릭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동작 → 실행 중" 창을 생성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동작 → 실행 중" 메뉴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서 작성한 "애플리케이션 동작" 리뷰글에서 소개하였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플리케이션 제어의 주요 기능은 도구 메뉴에 추가된 애플리케이션 동작과 상당 부분 중복되는 부분이 있지만, 위와 같은 기능을 통해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버전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악성 프로그램에 대해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권한 제한 및 실행 차단을 통해 제거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