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일본 성인 사이트로부터 결제 협박을 받는 사례 (2015.3.29)

벌새::Analysis

몇 개월 전에 블로그를 방문한 익명의 분으로부터 일본 성인 사이트에 접속하였다가 결제를 요구하는 메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는 정보를 확인하였으며, 당시에는 문의한 분이 해당 성인 사이트를 지목해 주지 못하여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또 다른 유사 사례를 발견하여 일본 성인 사이트 방문으로 인해 자신의 이메일 주소가 노출되어 결제 협박을 받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또는 PC를 이용하여 특정 일본 성인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동영상 플레이어가 마치 재생될 수 있는 것처럼 제작하여 재생 버튼 클릭을 유도합니다.

동영상 재생을 클릭할 경우 나이 제한과 관련된 안내를 통해 성인이면 볼 수 있는 것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그림과 같은 메시지 창을 생성하여 사용자의 단말기를 통해 성공적으로 가입이 이루어졌으며 유료 동영상을 99,900엔(¥)에 180일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를 합니다.

 

특히 오동작에 의해 가입이 이루어진 경우 콜센터 전화(03-6870-3224)로 전화를 통해 취소를 할 수 있으며, 일본(Japan)인이 아닌 경우 전화를 통한 취소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웹 페이지 상단에서는 180일 정액제에 대한 요금에 대한 지불 시간을 카운트하며 접속자의 심리를 압박하며, 우측 사이드 영역에는 가입된 회원의 아이디(ID)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웹 페이지 하단에서는 가입된 회원 정보(아이디(ID), 단말기 정보, 가입 일자, 요금, 유효 기간)가 표시되며, 이를 통해 접속자는 자신이 정말로 가입된 것으로 착각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접속자가 이 상태에서 웹 페이지를 종료해서 더 이상 진행을 하지 않으면 되는데 성인 동영상을 재생하려고 또 다시 웹 페이지 콘텐츠를 클릭할 경우 다음과 같은 2종의 메시지 창을 생성합니다.

해당 메시지에서는 회원 가입 후 2일 이내에 정액제 요금을 지불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자동으로 이메일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실행된 이메일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고객센터 메일 주소가 찍혀있으며, 자신이 의도치않게 회원 가입이 이루어졌다고 착각한 경우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통해 가입 취소 메일을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접속자 심리를 교묘하게 압박하여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고객센터에 노출한 경우 주기적으로 결제를 유도하는 메일이 수신되어 자신이 정말로 유료 회원 가입이 이루어진 것으로 착각하며, 메일에서는 돈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법적으로 신고를 한다는 식으로 압박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유료 회원 가입은 일련의 정보 입력을 통해 가능하지 단순히 버튼 클릭으로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불필요하게 자신의 개인정보(이메일)를 상대방에게 노출하여 압박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