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포털 사이트 접속을 통신사에서 체크하는 정황 증거?

반응형

오늘 PC를 사용하던 중 포털 사이트(네이버(Naver), 다음(Daum), 네이트(Nate), 야후(Yahoo), 구글(Google)) 최초 접속시 "210.113.86.1" IP를 경유하여 접속이 이루어지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털 사이트만을 체크하는 것도 아닙니다.)

관련 연결 과정을 확인해보면 사용자가 주소 표시줄에 포털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연결시 "210.113.86.1" IP 서버를 경유하며, 이 과정에서 통신사 아이디(ID) 정보가 노출되어 사용자가 접속을 원하는 포털 사이트로 던지는 구조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포털 접속시 강제적으로 통신사에서 가로채기(HiJacking)를 통해 접속자 정보를 체크한 후 연결을 시켜주는 2중적 구조입니다.

 

해당 IP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해보면 기존에 인터넷 접속 PC 대수 제한과 관련된 이슈가 발생하기 전에 확인되었던 IP 주소로 기억되며 아마 몇 개월 내에 해당 화면을 다시보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도 됩니다.

위와 같은 체크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방화벽(Firewall) 규칙에 "210.113.86.1" IP를 차단값으로 추가하시면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KT 인터넷 회선 사용자는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