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10 운영 체제 출시와 ISO 파일 다운로드 방법 (2015.7.29)

반응형

파격적인 1년 무료 업그레이드 정책을 통해 기대를 모았던 Windows 10 운영 체제가 2015년 7월 29일부터 배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을 한 PC에서는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파일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Windows Update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다운로드 속도는 본인의 인터넷 다운로드 최고 속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다운로드는 "C:\$Windows.~BT" 폴더에 관련 파일을 생성하며, 다운로드 및 설치 준비 과정에서 사용자가 중지한 경우에는 다운로드된 파일은 일괄 삭제되며, Windows 10 업그레이드를 재시도할 경우 재다운로드 과정을 거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Windows 10 다운로드 및 설치 준비 과정에서 "Windows 10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오류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길 원하는 경우 등의 다양한 이유로 더욱 편하게 Windows 10 운영 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Update 기능에서 Windows 10 업그레이드 제외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Windows Update 옵션 항목에서는 "Windows 10 Pro K로 업그레이드" 설치 항목이 체크된 상태로 등록되어 있으므로 체크 박스를 해제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업데이트 숨기기" 항목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Windows 10 운영 체제 ISO 파일 다운로드 방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는 Windows 10 운영 체제 설치를 위한 미디어 생성 도구를 배포하고 있으므로 현재 자신의 운영 체제 환경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 Windows 7 SP1 또는 Windows 8.1 운영 체제에서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 Windows 10 운영 체제용 ISO 이미지 파일 생성

다운로드된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Windows 10 운영 체제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즉시 진행하거나 ISO 이미지 파일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 글에서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통해 진행하겠습니다.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단계에서는 언어(한국어), 버전, 아키텍처 항목을 선택하여 원하는 Windows 10 운영 체제의 ISO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실 점은 현재 자신의 운영 체제에 맞는 버전과 아키텍처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며, Windows 7 Home Premium 또는 Windows 8.1 운영 체제 사용자가 Windows 10 Pro 버전을 선택하여 ISO 이미지 파일을 생성한 후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경우 인증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Windows 10 Home KN, Windows 10 Pro KN 버전은 Windows Media Player, Windows Media Center, Windows DVD Maker 등의 일부 기능이 제외된 버전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도 현재 사용하는 Windows 운영 체제가 32비트인 경우에는 반드시 Windows 10 32비트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하며, 64비트로 전환을 위해서는 무료 업그레이드 후 인증 절차를 거친 후 64비트 ISO 이미지를 이용하여 포맷을 통한 클린 설치를 통해 전환이 가능합니다.

  • USB 플래시 드라이브 : USB 드라이브에 Windows 10 운영 체제 설치 파일 저장
  • ISO 파일 : 하드 디스크에 Windows 10 운영 체제 ISO 이미지 파일 저장

"사용할 미디어 선택" 단계에서는 USB 드라이브 또는 하드 디스크에 ISO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며, USB 드라이브로 선택할 분들은 반드시 자신의 PC에서 USB 부팅이 가능한지 BIOS 환경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구형 메인보드 또는 BIOS 환경에 따라 USB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USB 드라이브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PC 환경인 경우에는 ISO 파일로 저장한 후 DVD 저장 매체에 굽는 방식으로 Windows 10 운영 체제 설치 환경을 구축하셔야 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Windows 10 운영 체제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C:\$Windows.~WS" 폴더에 저장한 후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에 Windows 10 미디어(ISO 파일)를 만들게 됩니다.

 

  • Windows 10 Pro K 32비트 ISO 파일 정보 (SHA-1 : 3AF823579212D159B9207F3D1AE16399296C6B4B) - 2.38GB
  • Windows 10 Pro K 64비트 ISO 파일 정보 (SHA-1 : 70317741396F043659C04A21BFE66863E5A7C45A) -  3.09GB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에는 "DVD에 ISO 파일 굽기" 단계에서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Windows 디스크 이미지 굽기 도구(C:\Windows\System32\isoburn.exe)를 이용하여 DVD 제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다른 Burnin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VD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저장된 ISO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제작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지금 즉시 Windows 10 운영 체제로 업그레이드를 할 계획이 없는 분들은 USB 또는 DVD 저장 매체에 Windows 10 설치 디스크를 제작하여 1년 안에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