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네이버(Naver) 계정 도용으로 인한 피해 사례

반응형

네이버(Naver) 지식인에 올라온 자신이 작성하지 않은 지식인 답변글이 있다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아마 해당 질문자는 자신의 네이버 계정이 타인에게 노출이 되어서 악용 당하고 있다는 글입니다.

실제 질문자의 답변글 목록을 확인해 보면 오락과 관련된 부분은 10월 31일에 처음 작성되어 있으며, 질문을 하는 스타일이지 답변을 지식인에서 하는 스타일이 아닌 사용자입니다.

더욱 재미있는 부분은 오락 관련 답변글에 채택 마크가 표시되어 있고 추천수도 엄청 높은 것을 봐서 누군가 조작을 하고 있다는 강한 의심이 듭니다.

해당 답변글을 확인해 보면 해외에 서버를 둔 도박 관련 사이트 홍보 게시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해당 질문자의 네이버 계정을 악용하여 답변글을 작성하고 또 다른 네이버 계정 등을 통하여 채택수를 높여 노출이 되도록 하고 있는 수법으로 보입니다.

실제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 국내 보안업체에서도 자신들이 질문을 하고 답변글로 또 다른 네이버 아이디로 홍보를 하거나 질문을 통한 네이버 스폰서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수법으로 홍보를 하는 것을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런 사이트가 오랫동안 국내 인터넷에서 광고가 되는 것으로 봐서는 여전히 많은 한탕을 노리고 빠져있는 이용자가 있다는 것일 겁니다.

공용 컴퓨터(대학교, PC방 등)에서 사이트 로그인을 하실 때에는 해당 컴퓨터의 보안 상태를 감안하여 주의하시기 바라며, 개인용 컴퓨터의 경우 최신 보안 제품을 통하여 시스템을 보호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특히 계정의 비밀번호 생성시 쉽게 뚫리는 것을 이용하시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번 질문자의 경우에도 아이디가 단순히 숫자로 구성된 것을 보아서 특별히 비밀번호가 복합적인 문자로 구성되어 있지 않는 사용자로 추정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이처럼 자신도 모르게 계정이 노출되어 각종 불법적인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 중의 하나였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현재 계정의 비밀번호를 수정하시고 사용하시는 컴퓨터의 보안 상태를 점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