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구글(Google) 회원 탈퇴와 시작 페이지 오류 문제

최근의 웹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멀티탭을 지원하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탭 웹 브라우저의 편의성이 자칫 이상한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있기에 재미있는 현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신이 현재 구글(Google) 계정을 가지고 있고 시작 페이지가 구글로 설정되어 있다는 가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구글에 접속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구글 계정을 탈퇴하려고 합니다.

이때 만약 웹 브라우저로 여러 개의 탭을 생성하고 로그인이 된 구글 웹 페이지를 열어둔 상태에서 탈퇴 처리를 통해 모든 기록을 삭제를 하였습니다.

이제 웹 브라우저를 모두 닫고 인터넷 임시 폴더와 쿠키까지 모조리 삭제를 한 상태에서 웹 브라우저를 열어 시작 페이지(구글)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구글 메인이 아닌 [404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URL 경로가 다르게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주소창에 구글 홈페이지 도메인을 입력하여도 자동으로 404 페이지로 이동하면서 동일한 현상만 나옵니다.

그 문제점을 찾아 확인하던 중에 발견한 사실은 이렇습니다.


이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구글 계정을 탈퇴 처리할 당시 멀티탭을 통해 다른 페이지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계정이 삭제가 되어 일종의 세션이 여전히 남아 있었고, 단순히 사용자 컴퓨터의 인터넷 임시 파일과 쿠키 삭제를 통해 해당 세션을 닫을 수 없었습니다.

이는 로그인 과정에서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는 구글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제 해당 로그인 되어 있는 계정을 [로그아웃]를 시도하시고 다시 시작 페이지에 접속을 해보시면 정상적으로 구글 메인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404 페이지가 생성되는 경우 자신의 탈퇴한 계정이 로그인 되어서 유지가 되고 있는지 확인할 경로를 찾기가 어렵기에 이에 익숙하지 못한 분들은 당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멀티탭 웹 브라우저 또는 여러 개의 창을 띄운 상태에서 계정을 삭제할 경우 구글에서 일어날 수 있는 Happening 이었습니다.

구글 메인 페이지가 이렇게 반가울 때가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