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Life

보안 제품 교체 - V3 365 스탠다드


어제 스파이제로(SpyZero)에서 V3 Internet Security 2007 Platinum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 제품을 다시 V3 365 스탠다드 제품으로 무료 교환을 하였습니다.

안철수연구소 V3 365 무료 교환 (V3 회원만 접근 가능)

제품의 큰 변화라면 설치 파일의 획기적인 용량 파괴, 프로세서 수의 획기적인 축소와 경량화,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통합 검사, 스마트 업데이트 제거, 인터페이스 교체 등 다양한 변화를 가져온 제품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게다가 최근의 이벤트로 계약기간까지 연장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제품과 함께 한 시간이 하루도 되지 않았지만, 몇 가지 언급할 점이 있어서 옵션을 중심으로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C 실시간 검사 설정]에서 기본값으로 [검사 파일 형식 선택] - [모든 파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 자원 낭비적으로 개인적으로 생각되므로 사용자분들은 [사용자 지정]으로 수정을 하시고 이용을 하시면 조금 더 가벼운 느낌이 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신 [정밀 검사 설정] 항목에서는 수동으로 검사를 할 때이므로 반드시 [검사 파일 형식 선택] - [모든 파일]로 지정을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압축 파일 검사] 항목에 체크를 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업데이트 설정]은 이전의 스마트 업데이트(Smart Update)를 통해 안랩 제품을 설치시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이중적인 구조였지만 이제는 제품 속에서 통합이 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기본값 3시간은 1시간으로 변경되었으며, 조만간 실시될 안철수연구소의 1시간 단위 업데이트는 이를 잘 반영하리라 생각됩니다.

이제는 다른 보안제품과 비교하여 불편한 점 또는 이상한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검사 예외 설정] 항목은 어느 보안제품에나 있는 옵션입니다.

V3의 경우 해당 예외 설정이 실시간 검사 예외 항목인지 정밀 검사 예외 항목인지 분류를 해 주는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시 편의를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예외 설정시 [폴더/파일 이름]으로 적혀 있으면서도 실제로는 폴더 자체를 예외 설정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용시 자신이 예외 처리하고 싶은 폴더를 마우스 원클릭으로 선택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차라리 다른 보안 제품처럼 폴더 처리와 파일 처리를 분리하여 제시하면 사용자가 예외 처리를 하는데 있어서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의 경우 [파일 완전 삭제 설정][파일 흔적 삭제 설정]에 대해 일반 사용자가 과연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 분류인지 의문입니다.

삭제 수준 설정에 나와 있는 설정에 대한 항목 설명이 실제로는 [파일 흔적 삭제 설정]과 동일하므로 이중적인 분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가 이해하는 수준은 [파일 완전 삭제]는 실제 컴퓨터에 존재하는 파일을 삭제시 동작하는 기능이고, [파일 흔적 삭제]는 이미 삭제된 하드 디스크의 흔적을 덮어쓰기를 통해 재복구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파일 삭제시 완전 삭제 기능을 이용한다면 흔적 삭제 기능 역할도 하는 것과 동일하므로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파일 완전 삭제의 기본값과 흔적 삭제의 기본값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 것도 조금은 의문입니다.(아마 흔적 삭제는 넓은 디스크 표면으로 인한 시간적 문제로 인한 기본값 하향을 설정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직 제대로 V3 제품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작성한 글임을 감안해 주시기 바라며, 그 동안 무거운 보안 제품으로 인하여 절망하던 내 컴퓨터가 회춘하게 도와준 V3에 감사드립니다.
  • 맹꽁이 2008.11.09 19: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새씨가 훨씬 이득본거네요. ㅎㅎ 이런 찬스를 놓치면 진짜 후회하는 건데 잘하셨어요.

  • 축하합니다 ㅎㅎ
    v3 365로 교환하면 개운해지죠....
    물론 예전엔 v3의 검출율이 낮다는 얘기가 많았으나...
    지금은 안랩에서 많이 노력해서 그런걱정 할 필요 없을정도군요
    잘 쓰시길 바래요 ㅋ

  • V3로 갈아 타셨군요..축하드립니다.^.^;

  • 천천히 2010.04.20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적인 <흔적삭제>유틸을 사용 시, FinalData 로 복구 시도 시, 폴더이름, 화일이름, 위치는 그대로 드러나던데, v3의 <흔적삭제>는 {폴더이름, 화일이름, 위치}도 함께 제거되는지요?

    •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파이널데이터와 같은 프로그램은 알려진 흔적 삭제 프로그램으로 삭제한 것이 아닌 단순 삭제 방식으로 제거된 파일을 찾는 도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포렌식으로 간다면 이같은 흔적 삭제 알고리즘을 역으로 계산하여 복구가 가능한 방식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천천히 2010.04.20 1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벌새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SanitizeDisk 라는 유틸로 화일내용 덮어쓰기 방식으로 흔적 삭제하는 유틸로 시스템을 한 번 밀어줬는데,

      말 그대로 화일 내용은 복구가 불가능했는데요 (랜덤내용채우기 방식이라), 삭제된 폴더 구조라던가, 폴더 이름, 파일 이름들은 FinalData에서 친절히 다 리스트 해주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v3 흔적 삭제는 그런 내용들도 모두 삭제가 되나 궁금해서요. 본문 설며을 보면, SanitizeDisk랑 작동 원리는 같아 보여서요.

    • 말씀하신 파이널 데이터 제품을 예전에 사용을 해보았지만, 질문하신 부분까지는 제가 확인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안랩 제품에서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옵션으로 설정을 하고 삭제를 한다면 사실상 흔적도 남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그런 부분까지 찾아내는 프로그램이 또 있을지는 알 수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