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의 Adobe Flash Player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최근 파일 암호화를 통한 금전 협박을 하는 랜섬웨어(Ransomware) 악성코드 유포에 활용되는 Adobe Flash Player 프로그램에 대한 보안 패치에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습니다.

 

사실 Adobe Flash Player 취약점을 악용한 악성코드 유포는 몇 년전부터 국내에서 금융 정보 탈취 목적의 파밍(Pharming) 악성코드 유포에 많이 사용되었지만 근래 랜섬웨어(Ransomware) 이슈로 부각되는 것은 그만큼 보안 업데이트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반증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그런데 Adobe Flash Player 제품의 업데이트 방식이 운영 체제별, 웹 브라우저별로 다르다보니 일부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여 여전히 구버전을 사용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글에서는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사용자를 기준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Windows Vista, Windows 7 운영 체제

Windows Vista, Windows 7 운영 체제 사용자는 Internet Explorer용 Adobe Flash Player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Adobe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dobe Flash Player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페이지 방문시 반드시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하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설치 파일(Adobe Download Manager)은 추가적인 파일 다운로드를 통해 업데이트가 진행되므로 반드시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이어야하며, 추가적인 제휴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파일 다운로드 전에 옵션에 추가된 프로그램을 체크 해제한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 환경에서는 Adobe Flash Player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할 경우 "Flash Player is integrated with Internet Explorer in Windows 8 (Windows 10). You do not need to install Flash Player." 메시지를 통해 파일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는 보안 강화 목적으로 Adobe Flash Player 프로그램을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 패치가 이루어지도록 정책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하여 Windows Vista, Windows 7 운영 체제의 제어판에서 표시되는 "Adobe Flash Player 20 ActiveX" 항목이 표시되지 않으며, 설치 항목이 표시되지 않았다고 설치되지 않은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 Adobe Flash Player 설치 및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제어판의 Windows 업데이트 메뉴를 통해 제공되는 "Windows 8.1 x64 기반 시스템용 Internet Explorer Flash Player 보안 업데이트(KB3119147)" 패치(2015년 12월 기준)을 통해 설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업데이트는 자동 업데이트 방식이므로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매달 2번째 수요일 오전에 패치가 진행되지만 만약 자동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설정한 경우에는 직접 확인하여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는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용 Adobe Flash Player 수동 설치 파일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15년 12월에 제공되는 Adobe Flash Player 설치 파일은 "Microsoft security advisory: Update for vulnerabilities in Adobe Flash Player in Internet Explorer and Microsoft Edge: December 8, 2015"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표시되는 KB값에 따라 페이지는 변경됩니다.

 

그러므로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Adobe Flash Player 프로그램은 항상 최신 버전을 설치한 상태에서 웹 사이트를 방문하시기 바라며, 특히 다중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에는 각 웹 브라우저별 Adobe Flash Player를 업데이트해야 하므로 빠짐없이 최신 버전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