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마우스 포인터가 멈추거나 얼어버리는 증상과 해결 (2016.1.29)

반응형

1월 중순경부터 평소에 전혀 경험하지 못하였던 마우스(Mouse) 포인터가 1~2초 가량 멈추는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며, 어제밤에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할 수준으로 마우스(Mouse)가 얼어버리는 증상까지 나타났습니다.

 

증상이 시작될 당시 특별히 프로그램 설치 또는 삭제와 관련된 기억이 없기에 상당히 막막하였으며 의심가는 일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찾으려고 하였지만 쉬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특히 일시적으로 마우스(Mouse) 멈춤 현상이 발생할 때 USB 드라이버에 새로운 장치가 추가될 경우 재생되는 사운드 소리가 난다는 점에서 USB 인식과 관련된 어떤 이슈라고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다른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아무런 영향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서 마우스(Mouse) 포인터가 움직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며 부팅시 USB 드라이버 관련된 오류 풍선창까지 뜨는 최악의 문제로 그동안 참고 사용해오던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당시 발생한 이벤트 로그를 살펴보면 Logitech 마우스(Mouse) 드라이버와 관련된 PnPDriverNotFound 정보를 통해 새로운 장치가 추가되었을 경우 리소스 할당을 통해 인식시켜주는 Plug and Play 기능 또는 드라이버가 비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또한 "Detected unrecognized USB driver (\Driver\pci)" 이벤트 정보를 통해 VMware USB monitor 관련 hcmon.sys 드라이버 파일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문제의 원인을 처음 찾을 때 가상 환경의 USB 포트와 관련된 충돌 이슈로 인한 문제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었으며, VMware 설치시 향상된 키보드 드라이버(Enhanced Keyboard Driver) 설치 후 BSoD 증상 및 윈도우 화면이 깨지는 증상을 경험하였기에 최근 마우스(Mouse) 이상 증상의 원인 중의 하나가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아무튼 원인이 무엇이든지 마우스(Mouse) 사용 중에 멈추는 증상을 반드시 해결해야지 PC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부분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1) USB 절전 모드 변경

 

인터넷에 올라온 유사한 증상으로 인한 해결책으로 가장 많이 제시되는 내용이 USB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라는 내용이었지만 증상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PC 본체 내부의 선 연결 부위 점검

 

PC 본체를 열어서 하드 디스크, 비디오 카드, 메인보드와 연결된 선 등을 다시 한 번 느슨해진 부분이 없는지 점검하였으며 해당 점검이 즉각적으로 마우스(Mouse)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지만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3) 마우스(Mouse) 고장 확인

 

현재 사용하는 Logitech G400S Optical Gaming Mouse 기기는 2014년 9월 하순에 구입하였으며 16개월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으며, 다른 PC에 해당 마우스(Mouse)를 추가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지만 아무런 이상 증상을 발견하지 않았기에 마우스(Mouse) 고장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4) 마우스(Mouse) 포인터 속도 변경

마우스(Mouse) 포인터가 부팅 후 5분을 버티지 못하고 얼어버리는 긴급 상황에서 인식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고민하던 중 포인터 속도를 1~2단계 빠르게 설정하는 방식으로 전환 후 재부팅을 진행하니 얼어버리는 문제 자체는 사라졌지만 간헐적으로 멈추는 문제는 여전하였습니다.

 

당시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지만 포인터 속도 옵션에 추가된 "포인터 정확도 향상"이 어떤 이유로 표시되지 않았거나 체크 해제된 상태로 유지되는 증상이 있으므로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5) 마우스(Mouse) 포트 변경

 

문제가 되는 USB 방식의 마우스(Mouse)가 사용하는 포트를 다른 포트로 변경하는 방식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테스트 당시에는 그동안 사용해오던 후면부에 위치한 1번 포트의 경우 다른 포트에 비해 느슨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던 2번 포트로 변경해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기에 3번, 4번 또는 전면부에 위치한 포트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의 경우에는 마우스(Mouse) 멈춤 현상은 5가지 방식을 모두 테스트하여 더 이상의 멈춤 현상은 발생하지 않게 되었지만, 워낙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마우스(Mouse) 멈춤 증상이 발생함과 동시에 USB 장치 추가 사운드 소리가 날 경우에는 현재 사용하는 마우스(Mouse) 포트 위치 변경은 필수적으로 할 필요가 있으며 4번에서 언급한 포인터 속도 변경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