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사용자 동의없이 설치되는 Avast SafeZone Browser? (2016.4.1)

반응형

avast! Free Antivirus 무료 백신을 사용하던 중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이 사용자 동의없이 설치되는 문제에 대해 해외에서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은 avast! 보안 업체에서 프라이버시 보호 목적으로 제작된 Chromium 기반의 웹 브라우저이며, 광고 차단, 평판이 좋지 않은 웹사이트 차단, 신뢰할 수 있는 쇼핑 사이트 가격 비교, 비디오 다운로드, 자동 로그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 설치와 관련하여 논란이 발생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vast! Free Antivirus 설치 과정에서 제시된 구성 요소에는 Avast SafeZone Browser 항목은 표시되어 있지 않으며, 브라우저 보호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추가되는 다른 보안 기능입니다.

 - Avast Free Antivirus : 제어판 등록 목록

 - avast! Online Security :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BHO 확장 프로그램

 

이를 통해 프로그램 및 첫 번째 DB 업데이트 설치가 완료된 경우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은 설치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초 설치가 완료된 후 약간의 시간이 경과하거나 Windows 재부팅 이후에 DB 업데이트 체크 과정에서 자동으로 Avast SafeZone Browser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C:\Program Files\AVAST Software\SZBrowser" 폴더에 설치하는 행위가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된 경우에는 바탕 화면에 Avast SafeZone Browser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설치된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은 제어판에는 추가적으로 표시되지 않으며, avast! Free Antivirus 메뉴에 "세이프존 브라우저 실행" 항목이 추가된 점을 고려한다면 최초 설치 시에는 표시되지 않았던 구성 요소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본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 광고 차단 기능이 있다는 점 등에서 보안상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PCWorld> Serious flaw discovered in Avast's security-focused SafeZone browser (2016.2.5)

 

하지만 모든 소프트웨어가 그렇듯이 취약점을 악용하여 악의적 사이트 접속 시 쿠키, 저장된 비밀번호, 로컬 파일을 읽을 수 있는 보안 문제가 발견된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은 170MB 수준의 웹 브라우저를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단순히 avast! Free Antivirus 보안 제품의 구성 요소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애매한 부분은 있습니다.

 

특히 최초 보안 제품 설치 과정에서 구성 요소에 포함하지 않고 차후 화면 상에 표시하지 않는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충분히 일부 사용자에게 반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Avast SafeZone Browser 삭제 방법

 

Chrome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Avast SafeZone Browser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avast! Free Antivirus 제품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만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어판에 등록된 "Avast Free Antivirus" 삭제 항목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 생성된 설정 화면에서 "변경" 메뉴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구성 요소 중 "세이프존 브라우저"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후 변경 버튼을 클릭하시면 제품 변경이 진행됩니다.

모든 제품 변경이 완료된 후에는 반드시 Windows 재부팅을 진행한 후에는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이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Avast SafeZone Browser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avast! 보안 업체 입장에서는 사용자의 보안 강화 목적으로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겠지만, 배포 상에서 사용자에게 오해를 유발하며 초기 설치 시 사용자에게 선택적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