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달리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함에 따라 블로그 역시 반응형 스킨(Skin)으로 변경하여 운영하시는 분들이 엄청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Tistory) 역시 2015년 여름경에 반응형 웹 스킨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품을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었지만, 귀차니즘과 지식 부족으로 쉽게 변경하지 못하고 오늘까지 왔었습니다.
그러던 중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서 차세대 광고 모델인 모바일용 "페이지 수준 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따라 기존 스킨(Skin)에 적용해 보았지만 반응형이 아닌 관계로 실제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결국에는 미루고 있던 블로그 스킨 교체를 오늘 과감하게 시도하였으며, 공모전에서 은상을 차지한 "FLATINUM 티스토리 반응형 테마"로 변경하였습니다.
웹 관련 지식이 매우 미천한 관계로 개인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부분 외에 긴급한 몇 가지는 바이러스 제로 시즌 2 보안 카페를 운영하시는 ViOLeT님의 도움을 받아 폰트, 광고 등 일부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수정할 부분은 여기저기 존재하지만 당장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이용하시기에는 큰 불편함이 없으리라 생각되며, 차후 조금씩 변경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블로그는 접속 환경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크기가 변경되어 가시성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반응형 이전에 작성한 게시글을 볼 때에는 다소 불편한 부분이 존재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블로그 광고 수익 측면에서도 아직 하루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지만 기존 스킨을 통해 노출되는 광고 수익에 비해 엄청난 수익 감소(며칠 살펴보니 이전과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조금 향상된 수익)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익은 거의 없다시피하지만 Daum AdFit (모바일용) 광고의 경우에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킨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통한 Daum AdFit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이런 부분은 반응형 블로그 이용자에게는 전혀 이용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처음으로 반응형 스킨이 적용된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는 글 작성 시에도 읽기 편하도록 문장, 사진간의 간격 조절 등에 더욱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이며, 조금 더 나만의 스타일로 만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