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운영 체제 환경에서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알림 영역에 표시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설정 → 시스템 → 알림 및 작업 →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 선택"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표시되는 아이콘 중에서는 이전에 설치되었다가 현재는 제거된 프로그램의 아이콘까지 표시되어 깔끔하게 관리하기 원하는 사용자의 경우 눈에 거스릴 수 있습니다.
해당 이슈는 Windows XP,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도 알림 영역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기에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도 해당 방법을 응용하여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KEY_CLASSES_ROOT\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 IconStreams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를 실행하여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 기록된 데이터 값(IconStreams)을 찾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IconStreams 값은 해당 절차 완료 후에는 자동으로 재생성되어 기록됩니다.)
이후 작업 관리자(Taskmgr.exe)를 실행하여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explorer.exe)를 찾아 "작업 끝내기"를 시도하시면 바탕 화면 하단에 생성된 작업 표시줄 자체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후 실행 중인 작업 관리자의 "파일 → 새 작업 실행" 메뉴를 실행하여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새 작업 실행" 창에 사라진 Windows 탐색기를 재실행하기 위해 explorer.exe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 알림 영역을 확인해보면 시스템 아이콘을 제외한 아이콘은 모두 켜진 상태(기본값)로 표시된 것을 알 수 있으며, 기존에 설치했다가 삭제된 아이콘은 설정에서 모두 삭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 표시되도록 설정을 변경하시면 되며, 차후에도 알림 영역에 표시된 아이콘을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