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폴더와 파일 아이콘에 파란색 화살표가 표시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반응형

Windows XP, Windows 7,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는 "암호화되거나 압축된 NTFS 파일을 컬러로 표시"하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특정 조건 또는 설정에 만족할 경우 폴더, 파일 이름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Windows 10 운영 체제의 경우 암호화 또는 압축된 NTFS 파일을 컬러로 표시하는 옵션이 기본값에서 체크 해제되어 있기에 사용자가 폴더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경우 폴더명, 파일명이 파란색으로 변하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폴더, 파일 아이콘 우측 상단에 2개의 화살표가 표시되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살표가 표시되는 파일 또는 폴더 속성에서 고급 특성을 열어보면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 항목에 체크되어 있는 경우 화살표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압축 옵션을 사용할 경우 디스크 할당 크기가 상당히 줄어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렇게 압축 처리된 폴더(파일)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아이콘에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폴더와 파일에 파란색 화살표가 생성된 부분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화살표가 적용된 폴더 및 하위 폴더와 파일에 대하여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