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사용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Driver Booster 설치 유도 기능 (2016.11.15)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각종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목적으로 IObit 중국 업체에서 운영하는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스템 최적화 계열을 선호하지 않는 관계로 Advanced SystemCare, CCleaner와 같은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지만 호환성이 중요한 드라이버 설치는 정보 확인이 어려운 점에서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을 1~2년 정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IObit 업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업체의 다른 소프트웨어 설치를 교묘한 메시지를 통해 추가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메시지가 간혹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확인된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황에서 사용자의 PC 상태를 모니터링하다가 IObit Uninstaller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가 새로운 소프트웨어 또는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패치한 후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 상단에 "남은 찌꺼기 발견됨" 메시지가 생성되면서 IObit Uninstaller 프로그램을 통해 찌꺼기를 제거하도록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팝업창이 생성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PC에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용자의 경우 IObit Uninstaller 프로그램이 현재 PC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방금 설치(패치)한 프로그램의 잔여 파일을 제거하기 위한 메시지가 떴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Driver Booster Scheduler" 작업 스케줄러 등록을 통해 시스템 시작 시 "C:\Program Files (x86)\IObit\Driver Booster\4.1.0\Scheduler.exe /scheduler" 파일을 자동 실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 실행된 Scheduler.exe 파일은 주기적인 프로그램 업데이트 체크 기능 이외에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C:\Program Files (x86)\IObit\Driver Booster\4.1.0\UninstMon\PubMonitor.exe" /DB] 파일을 추가 로딩하여 메모리에 상주시킨 후 자신은 자동으로 종료 처리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설치와 같은 활동이 발견될 경우 "C:\Program Files (x86)\IObit\Driver Booster\4.1.0\UninstMon\PubMonitorBox.exe" 파일을 추가 로딩하여 "남은 찌꺼기 발견됨" 팝업창을 통해 IObit Uninstaller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Driver Booster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과정에서 다양한 메시지 방식으로 유료 버전 구매 또는 다른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하는 마케팅 행위가 발견될 수 있으므로 IObit 업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