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한컴오피스 설치 파일 사용 기간 제한의 원리

반응형

(주)한글과컴퓨터 업체에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제품 중 한컴오피스 2014, 한컴오피스 NEO 버전의 경우 설치 파일 용량이 416KB 수준으로 매우 작습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할 경우 한컴 서버로부터 관련 파일을 추가적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진행되는 일종의 드랍퍼(Dropper) 형태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한컴오피스 제품을 설치하기 위해 한글과컴퓨터 웹 사이트에 로그인을 한 후 정품을 구입한 제품 목록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실행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아무런 문제없이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그런데 예전에 다운로드한 한컴오피스 설치 파일을 보관하고 있다가 상당 기간 시간이 경과한 후에 파일을 실행할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로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신지 5일이 경과 되었습니다. 최신 상태를 유지 하기 위해 다시 다운로드 해주세요.

위와 같이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이 실행될 때 현재 시간과 비교하여 다운로드한 파일이 5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파일 속성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설치 여부가 결정되는지 확인해보면 파일의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 액세스한 날짜 중 수정한 날짜가 현재 시간과 비교하여 5일이 경과된 경우 설치되지 않도록 메시지가 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수정한 날짜를 5일 이내로 수정한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한컴오피스 설치 단계로 넘어간다는 점에서 의미없는 설치 여부를 체크하는게 아닌가도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