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 글을 작성 중에 사진을 추가하기 위해 메뉴를 클릭할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Daum 포토업로더는 Flash Player 10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Flash를 설치하신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실제로 사용자 PC에는 최신 Adobe Flash Player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인데 위와 같은 메시지로 인하여 혼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실제 일부 사람들은 설치된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을 강제 삭제한 후 Adobe Flash Player 10 구버전까지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근본적인 원인은 Adobe Flash Player 제품의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 유포 문제로 인하여 웹 브라우저 정책이 변경되어 허용된 특정 사이트에서만 Adobe Flash Player 콘텐츠가 표시되도록 되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티스토리(Tistory)의 관리 부재로 인하여 사진 추가 페이지에서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을 허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과 MS Edge 웹 브라우저의 기능 부재로 인하여 옵션을 통한 추가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Chrome 웹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Flash 콘텐츠에 대한 실행 허용 목록을 고급 옵션에서 제공하여 사용자가 수동으로 추가 및 삭제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S Edge 웹 브라우저에서 티스토리 글 작성 시 사진 또는 슬라이드쇼 첨부 시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을 허용하지 못하는 문제로 이용할 수 없을 때 해결 방법은 없는지 간단하게 해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글 작성 페이지에서 동영상 첨부 메뉴를 실행하면 다른 메뉴와는 다르게 "Adobe Flash 콘텐츠가 차단되었습니다. Adobe Flash를 이 사이트에서 실행하도록 허용하시겠어요?"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므로 "항상 허용"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서 Adobe Flash 실행을 허용할 경우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Container\Storage\microsoft.microsoftedge_
8wekyb3d8bbwe\MicrosoftEdge\FlashClickToRunList" 레지스트리 값에 관련 정보가 추가됩니다.
정상적으로 Adobe Flash 실행 허용이 이루어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사진, 슬라이드쇼 메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등록한 Adobe Flash 실행 허용 목록 자체를 초기화를 원하는 경우에는 MS Edge 웹 브라우저의 검색 데이터 지우기 메뉴에서 "Adobe Flash 사용 권한" 항목에 체크한 후 지우기를 클릭하시면 목록 전체가 초기화됩니다.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은 몇 년 후 사라질 처지에 놓여있지만 아직은 다양한 웹 서비스 이용 시 필수적으로 실행을 요구할 수 있기에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라며, 만약 이번 경우와 같이 구버전의 Adobe Flash Player 설치 메시지가 뜨더라도 함부로 삭제하지 마시고 플러그인을 허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실수로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 자체를 삭제한 경우에는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에서 제공하는 최신 Adobe Flash Player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