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지워지지 않는 ActiveX 삭제하기

반응형

한국 인터넷 환경에서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ActiveX를 설치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사이트가 무척 많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ActiveX가 제어판이나 기본적으로 삭제하는 방법을 통해 삭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일부의 경우 제대로 삭제가 되지 않거나 아예 삭제를 거부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동으로 어떻게 삭제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된 ActiveX 경로와 기본적인 삭제 방법]
일반적으로 ActiveX 방식으로 설치된 경로는 C:\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된 항목 중 삭제를 원할 경우 해당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제거]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어집니다. 물론 삭제 후에 일부 파일 또는 레지스트리 값은 수동으로 삭제를 하여 깨끗하게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삭제를 시도하였을 경우(삭제시에는 모든 프로그램과 윈도우 창을 닫고 시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제거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난감합니다.

이런 경우의 삭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삭제 예에서는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Report Designer 4.0 Edu Control 삭제 방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삭제하려는 ActiveX 항목의 속성(등록 정보)에 들어가서 확인해 둘 항목이 2가지 있습니다.

[Report Designer 4.0 Edu Control]

1. Classid - {34964A25-6385-488E-8F0E-A775FBE15E03}

2. 해당 ActiveX 종속 파일 - 일반적으로 윈도우 폴더에 위치합니다.
 C:\WINDOWS\RDViewer.ini
 C:\WINDOWS\system32\rdabout40.dll
 C:\WINDOWS\system32\rdadox40d.dll
 C:\WINDOWS\system32\rdagentx40d.dll
 C:\WINDOWS\system32\rdfilex40d.dll
 C:\WINDOWS\system32\rdviewer40d.tlb

실제로 ActiveX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 C:\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에는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각 ActiveX 항목은 2개의 파일(inf 파일 / ocx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삭제하려는 ActiveX 관련 정보를 수집하였으면 해당 종속 파일의 위치 폴더로 이동하여 각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를 시도합니다.

파일 삭제가 완료되면 이제는 Classid 값으로 등록된 항목을 이용하여 레지스트리 값을 검색합니다.

검색한 레지스트리 항목은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을 하면서 관련된 값이 맞는지 확인을 거친 후 해당 레지스트리 값 모두를 삭제 처리를 합니다.

이렇게 파일과 레지스트리 항목을 모두 삭제한 후에는 반드시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C:\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에 들어가 보시면 지워지지 않던 ActiveX 아이콘이 자동으로 삭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ActiveX 아이콘이 지워졌다고 모든 것이 지워진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밝혔듯이 ActiveX 종속 파일 중 inf / ocx 파일이 위와 같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단하게 명령어를 입력하여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del [삭제할 파일명]
 - del rdviewer40.inf rdviewer40d.ocx

 

 

 

 

728x90
반응형
  • 속성에서 나오는 정보가 이런 식으로 쓸 수 있군요!! 정보감사합니다.

    응용좀 해보려고 했더니 모든 액티브x 종속성 탭의 해당 파일 정보가 손상됨이라고 표현되면서 정보가 안나오더군요 ㅠ-ㅠ 특정 액티브x를 사용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뭔가 문제가 있나봅니다;;

    • 저도 어떤 때에는 손상되었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래도 경로는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파일 자체가 없다면 경로가 나오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런 경우는 ActiveX 항목만 삭제하는게 옳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만 설치 안하게 하면 좋을텐데..
    이상하게 특정 싸이트나 회사를 통째로 신뢰(?)해야만 하는
    액티브엑스가 너무 짜증나더군요.

    정성어린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

  • 컴퓨터계열이라도 2009.01.28 0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퓨터계열직업이라도 웹표준도 모르는 컴맹들많아요 그럴꺼면 왜 그런 직업을하는지? 컴퓨터관련직업인데도 자기하는일 그것밖에 모른다는 ㄷㄷ 다른쪽으로 들어가니까 일반사람보다 더 못해 할말없죠

  • 강성호 2009.09.11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보고 컴퓨터고쳤습니다
    인터넷이 느려져 온갖 백신으로 다 검사해도 뾰족한수가없다가 카스퍼스키를돌려보니
    다운로드프로그램파일폴더에 onplusupx control관련파일2개가 격리되더군요
    .inx와 .ocx였을겁니다. 근데 프로그램파일폴더엔 여전히 onplusupx아이콘이남아있었어요
    컴퓨터도 여전히 느리구요. 그래서 제거누르니 현재 사용중이라 공유위반이라면서 안되더군요
    애를먹다가 이글본후 레지스트리삭제하니 그아이콘이 사라지더군요
    제경우 위치는 시스템32가아니고 다운로드프로그램파일폴더라 레지스트리만 삭제했죠
    그리고 도스로 돌려봐도 그파일들이 사라졌습니다.
    지금 인터넷이 많이 빨라졌구요. 근데 인터넷옵션-프로그램-추가기능관리들어가면
    여전히 onplusupx가있습니다. 삭제기능이없어 사용안함으로해놨는데 이건 못지우나요?

    • 해당 파일명을 보니 대충 어디인지 감이 옵니다. 제가 알기로는 국내 보안업체에서 진단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한 번 확인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http://minj.tistory.com/236 게시글을 보시면 해당 악성코드로 보이는데 변종이 있을 수도 있고, 동일 이름으로 다른 프로그램도 있기에 확신이 안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