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Chrome 웹 브라우저 사용 시 광고 팝업창이 뜨는 문제와 해결법

반응형

Chrom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웹 사이트 접속 과정에서 간혹 "○○에서 다음 권한을 요청합니다." 메시지 생성을 통해 알림 표시를 허용할지 또는 차단할지 묻는창이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림 표시 요청창

생성된 알림 표시 권한 요청창에서 사용자가 차단 또는 닫기(X) 버튼을 클릭하면 문제가 없는데 간혹 허용 버튼을 클릭할 경우가 있습니다.

 

허용 버튼을 클릭한 후 Chrome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거나 웹 사이트 접속 중에 다음과 같이 화면 우측 하단에 광고 알림창이 생성되는 경우가 있으며, 간혹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기본값)"에 체크된 환경인 경우에는 Chrome 웹 브라우저 사용 여부와 무관하게 생성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Chrome 알림 광고 팝업창

생성된 광고 팝업창에서는 Chrome 파일 아이콘 모양과 알림을 표시하는 주소(URL)를 통해서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표시하는 광고임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알림 광고 팝업창이 어떤 광고 프로그램 또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인해 생성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PC 검사를 진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만, 실제로는 앞서와 같이 웹 사이트 접속 중에 사용자가 허용한 알림 표시로 인한 문제임을 눈치채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이유는 최초 알림 표시 허용 여부를 묻는 창의 크기가 매우 작아서 URL 주소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이며 이는 Google측에서 수정해야할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알림 광고 팝업창이 지속적으로 생성될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Chrome 웹 브라우저의 설정(chrome://settings/)에서 "사이트 설정(chrome://settings/content) - 알림(chrome://settings/content/notifications)"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Chrome 설정 - 사이트 설정 - 알림" 설정

알림 설정에서는 기본적으로 Google 서비스에 대한 URL 주소가 허용되어 있으며, 그 외에 문제의 URL 주소(광고 팝업창에 생성된 URL 주소 참조)와 동일한 URL 주소에 대해 허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주소를 선택하여 삭제를 하시면 더 이상 알림 광고 팝업창이 생성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최근 정상적인 사이트에서도 Chrome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과정에서 알림 표시를 허용할지 묻는 창이 생성되는 경우를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런 정상적인 기능을 원치않는 광고 목적으로 악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