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랜섬웨어(Ransomware) 피해를 당한 라온넷닷컴 웹 호스팅 업체 소식 (2019.11.4)

반응형

국내 웹 호스팅 업체 중 랜섬웨어(Ransomware) 공격을 당해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당한 사례가 2017년 (주)인터넷나야나 업체와 2018년 아이웹 업체가 있었습니다.

 

Erebus 랜섬웨어 피해를 당한 국내 웹 호스팅 업체 소식 (2017.6.10)

 

랜섬웨어(Ransomware) 피해를 당한 아이웹 업체 소식 (2018.9.27)

 

그런데 2019년 10월 30일 야간에 라온넷닷컴 웹 호스팅 업체가 미확인 랜섬웨어에 의해 전체 서버와 백업까지 모두 암호화 피해를 당하여 현재 시간까지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사고가 또 발생하였습니다.

 

랜섬웨어 피해를 당한 라온넷닷컴 모습

이로 인하여 라온넷닷컴 사이트 접속 뿐 아니라 해당 업체를 통해 서비스를 받고 있던 다수의 웹 사이트도 접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일부 사이트의 경우에는 다른 웹 호스팅으로 이전하여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영세한 웹 호스팅 업체들이 시스템 권한 탈취를 통해 랜섬웨어 피해를 당하는 경향이 높은만큼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호스팅 업체의 피해는 또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대다수가 사전에 시스템 계정을 탈취할 목적의 사이버 공격이 이루어진 후에 감시가 약한 야간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초기에 차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라온넷닷컴은 과연 언제 해결이 가능한지 알 수 없지만 기존에도 거액을 지불하였지만 완벽하게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을 고려한다면 상당 부분의 DB 복구는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