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샌드박스 기능이 비활성화된 경우 해결 방법

반응형

Windows 10 19H1 1903 버전 업데이트에 새롭게 추가된 Windows 샌드박스(Sandbox) 기능은 기본적으로 Windows 기능 옵션에서 사용자가 체크를 통해 사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Windows 기능 : Windows 샌드박스 비활성화

그런데 PC 하드웨어 환경에 따라 Windows 기능에 표시된 Windows 샌드박스 항목을 확인해보면 비활성화된 상태로 "Windows 샌드박스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펌웨어에서 가상화 지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Windows 부팅 시 DEL 키와 같은 사용하는 메인보드 환경에 따른 접근키를 클릭하여 BIOS 설정 화면에 들어가서 가상화 지원 설정을 사용하도록 변경해 줘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 : Advanced 주파수 설정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의 BIOS 설정 중 M.I.T. 메뉴를 선택하시고 "Advanced 주파수 설정 (Advanced Frequency Settings)" 항목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 : Advanced CPU Settings

다음 단계에서 "Advanced CPU Settings (고급 CPU 설정)" 항목을 찾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 : SVM Mode

마지막 단계에서는 "SVM Mode" 항목을 찾아서 "사용 안 함"으로 표시된 부분을 선택하여 사용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 : SVM Mode 변경

참고로 SVM Mode는 가상화 기술에 의해 향상된 가상화로 플랫폼이 독립된 파티션으로 다중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이 다중 가상 시스템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IGABYTE B450 AORUS ELITE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가상화 기능이 BIOS 설정에서 사용 안 함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Windows 샌드박스 및 가상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Windows 기능 : 활성화된 Windows 샌드박스

BIOS 설정을 변경한 후 저장하시고 Windows 재부팅을 통해 확인해보면 Windows 샌드박스가 정상적으로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샌드박스 기능을 사용할 경우 사용하는 Windows 안에서 가상의 동일한 Windows를 활성화하여 내부에서 파일을 실행할 경우 외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파일을 실행하여 문제가 없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지 Windows 샌드박스를 함께 실행할 경우 더 많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하므로 PC 성능이 허락한다면 사용자가 활용하기 나름의 유용한 보안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