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매크로 허용을 위한 콘텐츠 사용 버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 (2020.1.23)

반응형

메일 첨부 파일로 수신되는 MS Word 문서를 오픈할 경우 메시지를 통해 매크로(Macro) 사용을 허용하도록 유도하여 악성코드 감염을 유발하는 방식은 매우 일상화된 공격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매크로가 포함된 문서를 오픈하였는데 보안 경고를 통한 매크로 허용을 위한 콘텐츠 사용 버튼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크로(Macro)가 포함된 MS Word 문서

위의 그림과 같이 MS Word 문서에는 매크로(Macro)가 포함되어 있지만 오픈된 문서에서는 매크로 허용을 할 수 있는 보안 경고창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매크로 언어를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 창

그와 함께 "문서에 매크로가 있습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매크로 언어가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VBA를 필요로 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여시겠습니까?" 메시지 창이 생성됩니다.

 

어쩌면 보안 측면에서 매크로 활성화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분명 도움을 되지만 MS Office에서 제공하는 매크로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기에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도움말에서는 매크로 설정 변경을 위한 설명이 다음과 같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보안 센터 : 매크로 설정

MS Office 프로그램의 보안 센터에서 제공하는 "매크로 설정"에서는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라고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매크로가 포함된 MS Word 문서를 오픈할 경우 매크로는 사용하지 않지만 매크로가 있을 경우 보안 경고를 표시하여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값입니다.

 

하지만 해당 설정값으로 되어 있는 환경에서도 실제 MS Word 문서 오픈 시 보안 경고가 뜨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해당 도움말을 더 살펴보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이유 중에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경우 매크로에 유효한 신뢰할 수 있는 인증서의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VBA 매크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나 관리자가 VBA를 설치하도록 선택하지 않았거나 사용 중인 Microsoft Office 버전이 기본적으로 VBA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Microsoft Office 버전에서 VBA를 설치 가능한 기능으로 제공하지 않을 경우 VBA 지원을 제공하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문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매크로 실행을 위해 반드시 설치해야하는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 경고가 생성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MS Office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exe 또는 .iso)이 다시 필요합니다.

 

Microsoft Office 설치 변경 화면

설치되어 있는 MS Office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 과정에서 "기능 추가/제거" 항목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 구성 요소

다음 단계에서 현재 설치되어 있는 MS Office 구성 요소가 표시되므로 추가로 설치할 Office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선택하시기 바라며, 변경할 부분이 없는 경우 그대로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Visual Basic for Application 설치 경고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이 매크로 보안 경고창이 생성되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설치 경고창이 자동으로 뜨는데 만약 뜨지 않는다면 반드시 Microsoft Access 응용 프로그램 설치를 추가로 선택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Microsoft Office 구성 요소 설치 및 완료

모든 설치가 진행된 후 완료되면 기존에 매크로가 포함되어 있는 MS Word 문서를 오픈하여 정상적으로 보안 경고가 뜨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매크로 사용을 위한 보안 경고

실제 VBA를 추가로 설치한 상태에서 매크로가 포함된 MS Word 문서를 오픈해보면 상단에 보안 경고바를 통해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했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사용자가 "콘텐츠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일 첨부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한 MS Word, MS Excel 문서를 오픈할 경우 매크로(Macro) 사용을 허용해야지 문서가 표시된다는 경고가 있다면 해당 문서 파일은 악성 파일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함부로 콘텐츠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