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한신대학교 자이닉스 동영상 서버 랜섬웨어 이슈 (2020.4.29)

코로나19 바이러스(COVID-19)로 인하여 대학교에서는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2020년 4월 29일 오후경 한신대학교 학습 관리 시스템(LMS) 공지를 통해 랜섬웨어(Ransomware)에 의해 암호화된 파일이 업로드되는 사고가 있었다는 소식입니다.

 

한신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LMS 공지 사항

내용을 살펴보면 한신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이용하는 자이닉스 동영상 서버에 업로드된 영상 중 파워포인트 자료가 랜섬웨어에 의해 암호화된 상태로 업로드되어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이로 인하여 LMS 내 과제 및 기타 기능은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동영상 제작 및 시청은 현재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해당 공지로 추정해보면 담당 교수의 PC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파워포인트 파일이 암호화되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서버에 업로드를 한 것으로 보이지만, 암호화된 파일 자체로 인해 추가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동영상 제작 및 시청이 불가능하다는 부분은 다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3월말 서버 이전 후 업로드된 영상에 대한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을 봐서는 단순히 암호화된 파일을 업로드한 것이 아니라 동영상 서버 자체가 랜섬웨어 공격을 당하여 문제가 된 것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오프라인 수업이 어려운 관계로 온라인 수업이 전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랜섬웨어와 같은 사이버 공격은 매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버 관리와 함께 자료를 업로드하는 학생, 교수들의 PC 보안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