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업데이트 중 0x80d02002 오류로 실패하는 경우 해결 방법

2020년 5월 13일에 이루어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정기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간혹 Windows 업데이트 도중에 다음과 같이 패치가 다운로드되지 않거나 0x80d02002 오류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 다운로드가 0%에서 진행되지 않는 경우
Windows 업데이트 : 0x80d02002 오류 발생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Windows 재부팅 이후에 다시 시도를 해도 2시간 넘게 0% 다운로드가 이어지거나 반복적으로 0x80d02002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하는 패치 정보를 확인하여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설치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한 후 수동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1.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x64 - v5.82 (KB590830)

 

해당 패치의 경우에는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에서 KB590830으로 검색을 하여 제공되는 설치 파일을 자신의 OS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www.windows-kb890830-x64-v5.82_917947fbacdb42b1be8d6ee6d21471dc66d9cd54.exe)을 실행할 경우 화면 상에는 설치 과정이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일을 실행하는 시점에서 자동으로 "C:\Windows\System32\MRT.exe" 파일을 패치한 후 해당 파일을 실행합니다.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화면 상에서는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창이 생성되어 사용자가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므로 해당 패치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2. 2020-05 Windows 10 Version 1909 x64에 대한 .NET Framework 3.5 및 4.8 누적 업데이트 (KB4552931)

 

또 하나의 설치되지 않는 .NET Framework 누적 업데이트 패치 역시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에서 KB4552931 검색어로 찾아서 자신의 OS에 맞는 설치 파일(www.windows10.0-kb4552931-x64_2db4f6d9a62833406875986aae69351f82f3ca2b.msu)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용 업데이트(KB4552931)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실행된 파일은 "Windows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창을 생성하여 업데이트 설치를 할 것인지 묻습니다.

 

Windows용 업데이트(KB4552931) 설치 화면

화면의 안내에 따라 Windows용 업데이트(KB4552931) 패치를 설치 완료하면 Windows 재부팅을 요구하므로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Windows 업데이트 : 최신 패치가 적용된 모습

다운로드 및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패치 파일을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 완료 후 Windows 업데이트를 확인해보면 최신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매월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Windows 업데이트 패치 설치 중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거나 반복적으로 0x80d02002 오류가 발생하여 설치되지 않는다면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페이지를 방문하여 설치되지 않는 패치의 고유 번호(KB)로 검색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