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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Computer & IT

Windows 업데이트 중 0x80d02002 오류로 실패하는 경우 해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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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13일에 이루어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정기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간혹 Windows 업데이트 도중에 다음과 같이 패치가 다운로드되지 않거나 0x80d02002 오류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 다운로드가 0%에서 진행되지 않는 경우
Windows 업데이트 : 0x80d02002 오류 발생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Windows 재부팅 이후에 다시 시도를 해도 2시간 넘게 0% 다운로드가 이어지거나 반복적으로 0x80d02002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하는 패치 정보를 확인하여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설치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한 후 수동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1.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x64 - v5.82 (KB590830)

 

해당 패치의 경우에는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에서 KB590830으로 검색을 하여 제공되는 설치 파일을 자신의 OS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www.windows-kb890830-x64-v5.82_917947fbacdb42b1be8d6ee6d21471dc66d9cd54.exe)을 실행할 경우 화면 상에는 설치 과정이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일을 실행하는 시점에서 자동으로 "C:\Windows\System32\MRT.exe" 파일을 패치한 후 해당 파일을 실행합니다.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화면 상에서는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창이 생성되어 사용자가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므로 해당 패치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2. 2020-05 Windows 10 Version 1909 x64에 대한 .NET Framework 3.5 및 4.8 누적 업데이트 (KB4552931)

 

또 하나의 설치되지 않는 .NET Framework 누적 업데이트 패치 역시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에서 KB4552931 검색어로 찾아서 자신의 OS에 맞는 설치 파일(www.windows10.0-kb4552931-x64_2db4f6d9a62833406875986aae69351f82f3ca2b.msu)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용 업데이트(KB4552931)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실행된 파일은 "Windows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창을 생성하여 업데이트 설치를 할 것인지 묻습니다.

 

Windows용 업데이트(KB4552931) 설치 화면

화면의 안내에 따라 Windows용 업데이트(KB4552931) 패치를 설치 완료하면 Windows 재부팅을 요구하므로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Windows 업데이트 : 최신 패치가 적용된 모습

다운로드 및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패치 파일을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 완료 후 Windows 업데이트를 확인해보면 최신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매월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Windows 업데이트 패치 설치 중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거나 반복적으로 0x80d02002 오류가 발생하여 설치되지 않는다면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페이지를 방문하여 설치되지 않는 패치의 고유 번호(KB)로 검색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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