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코드 80072EFE 오류로 Windows Update를 검색할 수 없는 문제 해결법

반응형

Windows 운영 체제는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수의 패치를 제공받는데, 만약 상당 기간 패치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포맷을 통해 Windows 재설치를 진행 시 Windows 업데이트 검색 중 다양한 오류값이 발생하면서 패치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2020년 1월을 마지막으로 패치 제공 서비스가 만료된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운영 체제를 설치한 후 Windows 업데이트 패치를 진행할 경우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08 R2 SP1

이번글에서는 Windows Server 2008 R2 SP1 운영 체제를 최초 설치한 후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제공된 패치를 설치하려고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로 인해 업데이트를 할 수 없는 경우 해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Update 오류 : 코드 80072EFE

SP1 패치가 적용된 환경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새 업데이트 검색 중 "코드 80072EFE" 오류 메시지를 통해 업데이트 패치를 검색할 수 없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당 오류 코드로 해결 방법을 찾아보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글들이 있는데 더욱 확실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맷 후 Windows 7 운영 체제의 Windows Update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해결법 (2016.3.2)

 

이 방법은 예전에 Windows 7 운영 체제를 설치한 이후 Windows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경우 1개의 패치를 사전 설치를 통해 해결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먼저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사이트에 접속하여 KB4054518 키워드로 검색하여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 KB4054518

해당 검색 결과 중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OS 운영 체제 환경에 맞는 패치를 찾아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msu 파일 다운로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KB4054518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Windows용 보안 업데이트(KB4054518)" 패치를 설치 진행한 후 완료될 경우 "지금 다시 시작" 버튼 클릭을 통해 재부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Update 화면

재부팅을 진행한 후에는 제어판의 Windows Update 메뉴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진행하시면 일정 시간 동안 설치할 패치를 검색한 후 설치가 필요한 중요 업데이트 및 선택적 업데이트 목록이 다수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 재부팅 이후 Windows Update 메뉴에서 반복적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진행하여 제공되는 패치를 설치하시면 문제없이 업데이트 패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SP1 운영 체제의 경우 Windows 설치 후 반드시 SHA-2 서명 패치(KB4474419)를 먼저 설치한 이후에 Windows 업데이트를 추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