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시 Chrome 자동 설치 여부 (2021.9.4)

반응형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글을 보다가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중 사용자 동의없이 Chrome 웹 브라우저가 자동 설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글이 보여서 관련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DF Reader 프로그램 - Foxit Reader 설치시 주의사항 (2009.3.1)

 

참고로 블로그 초창기 시절에 이미 Foxit Reader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제휴 프로그램으로 추가된 Ask Toolbar 항목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으며 10년이 지난 현재 시점까지도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은 추가적인 제휴 프로그램으로 인해 깨끗한 이미지는 아닌 듯 합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파일에 대한 ESET 탐지 모습

우선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을 제작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는 과정에서 ESET 백신 프로그램에서는 "사용자가 원치 않는 애플리케이션" 탐지가 활성화된 경우 MSIL/DotSetupIo.A 진단명으로 차단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토탈(VirusTotal) 진단 내역

바이러스토탈(VirusTotal) 검사 서비스를 이용하여 확인을 해보면 ESET 백신 프로그램에서만 탐지가 발생하고 있으며, 설치 파일의 탐지 원인은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 때문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1)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할 때보면 1920 * 1080 해상도에서 이상하게 좌측 또는 우측 화면 일부가 짤리는 특이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우측의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연결됩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2)

두 번째 제품의 이용 약관 화면에서는 좌측이 짤리는 특이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I AGREE"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연결됩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3)

세 번째 설치 화면에서도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의 설치 위치를 정할 수 있으며,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연결합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4)

네 번째 설치 화면에서는 좌측의 설치 구성 요소 체크 박스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아서 마우스로 해당 부분을 선택할 경우 체크 박스 영역이 제대로 표시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5)

다섯 번째 설치 화면에서도 좌측의 추가적인 체크 박스가 화면에서는 가려져서 보이지 않으며 사용자가 마우스로 해당 항목을 선택할 경우 겨우 표시되는 방식으로 불편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6) : Google Chrome 선택 화면

드디어 문제의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OPTIONAL OFFER" 창이 생성됩니다.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제안 항목의 통신 정보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화면 역시 좌측 또는 우측 부분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서 사용자가 거부 여부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설치를 원치않는다면 좌측의 "DECLINE" (거절)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치되지 않습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화면 (7)

이후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의 설치가 진행되며 만약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를 허용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설치될 것입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설치 완료 화면 (8)

모든 설치 절차가 완료된 후에는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실행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끝까지 좌측 또는 우측 화면을 짤라먹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실행 화면

Foxit PDF Reader 프로그램 자체는 정상적인 PDF 문서 편집 및 읽기 기능을 제공하는 역사가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화면을 이상하게 표시하여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여부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게 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